중국 지린성 발해 고분에서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했고, 중국과 동등한 황제국가를 추구했음을 알려주는 발해 황후의 무덤에서 고구려 계통의 금동관이 발굴됐다.

중국 지린성(吉林省) 허룽시(和龍市) 룽하이촌(龍海村)에 있는 발해시대 고분군 유적인 룽터우산(龍頭山) 고분군에서 발해 3대 문왕의 부인인 효의황후(孝懿皇后) 묘지와 9대 간왕(簡王)의 부인인 순목황후(順穆皇后) 묘지가 발굴됐다.

이런 사실은 지난 2004~2005년 룽터우산 고분군 중 발해시대 고분 14기를 발굴한 지린성 문물고고연구소와 연변(延邊) 조선족자치주 문물관리위원회가 최근 중국 사회과학원 고고연구소가 발간하는 학술지 ‘고고(考古)’ 2009년 제6기에 ‘지린성 허룽시 룽하이촌 발해 왕실표장 발굴 간보’라는 보고문을 통해 발굴 성과를 소개함으로써 공개된 것이다.

발해의 고분에서 고구려 계통의 금동관이 출토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발해가 고구려의 정통성을 계승했음을 입증해 주고 있다.

보고문에 따르면 효의황후와 순목황후 묘지가 각각 대형 돌방무덤(석실묘)인 M12와 M3호 묘에서 출토됐다. 홍갈색 사암을 재료로 이용한 순목황후 묘지는 너비 34.5㎝, 높이 55㎝, 두께 13㎝로, 묘지문에는 세로 9행에 걸쳐 총 141자를 새겼다.

비문에는 “발해국 순목황후는 간왕의 황후 태씨(泰氏)다” 등의 내용이 기록됐다고 보고문에는 전했다. 이 같은 ‘황후’라는 표현은 발해가 중국과 동등한 황제국가를 추구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사진과 비문의 정확한 내용은 아직 검토 중이라는 이유로 공개되지 않았다.

이 발굴을 통해 도굴꾼의 손을 타지 않은 M13ㆍM14 묘에서는 고구려 조우관(鳥羽冠, 새깃털을 꽂은 관)의 전통을 잇는 금제관식(관장식)이 발해 무덤에서는 최초로 발견됐다고 보고서는 소개했다.

부부 합장묘로 추정된 이 묘는 하나의 봉분 안에 벽돌로 덧널(槨)을 만들고, 그 안에는 나무로 만든 관을 2개 안치했다. 봉분 위에는 건물을 세웠던 주춧돌 흔적도 발견됐다.

룽터우산 고분군은 1980년 발해 3대 문왕(文王)의 넷째 딸인 정효공주(貞孝公主) 묘가 발굴된 곳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