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홍록 충남도 건설교통항만국장. ⓒ천지일보(뉴스천지)

김홍록 충남도 건설교통항만국장 브리핑 “지역 주요현안 공약사업 수준으로 정부 협조받아야”

[천지일보 충남=김지현 기자] 충남도 김홍록 충남도 건설교통항만국장이 15일 도청기자실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서해선 복선전철 당진~천안 고속도로 사업’ 등에 대해 정부에 공약 수준으로 지원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충남도는 정부가 지난 5일 발표한 박근혜 대통령의 ‘지역공약 이행계획’에 반영된 사업 이외에 지역의 주요 현안사업을 국가로부터 공약사업 수준으로 지원받기 위한 활동에 들어갔다.

김홍록 국장은 “이번에 확정된 공약사업 중 SOC 부문은 도청 이전 소재지 지원(진입로 개설, 장항선 복선전철)을 비롯해 충청내륙고속도로(제2서해안선), 충청권 광역철도, 보령~울진 고속도로 건설 등이 포함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동안 충남도에서 지속적으로 건의한 계속사업인 ▲서해선 복선전철화 ▲당진~천안 고속도로 건설사업과 신규사업인 ▲대산~당진 고속도로 ▲당진항 연결도로 건설사업도 공약사업 수준으로 추진해야 된다는 것이 충남도의 입장이다.

특히 김 국장은 또 “지역 현안사업 모두가 중요하지만 특히 SOC 사업은 지역발전의 기초가 되는 만큼 도의 지역 현안사업도 정부에서 공약사업 수준의 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모든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김 국장은 “계속사업은 이미 실시설계가 완료되거나 공사가 진행 중이므로 사업 추진에 탄력을 실어주기 위해서는 지역공약 수준으로 사업 추진이 중요한 만큼 정치권을 포함한 전방위적인 대정부 설득작업이 필요한 상황”이라면서 “서해선 복선전철화는 충남 홍성~경기 송산 구간으로 장항선과 경부선에 집중된 수도권 수송물동량의 분산 처리와 충남 서북부지역의 물류수송망 확충을 위한 사업으로 현재 전 구간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일부 구간은 시공 입찰이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당진~천안 고속도로는 올해 말까지 실시설계가 완료할 예정이며 대산~당진 고속도로와 당진항 연결도로는 신규사업으로 우선 기재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이 시급한 과제다.

정부에서도 지역공약 이행계획에서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다수 지역민 혜택 ▲지역 간 균형발전 등 지역의 특성화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사업을 우선 지원한다는 방침을 세운 만큼 지자체와 정치권, 지역 주민의 역량 집중이 요구되고 있다.

충남도는 지난 10일부터 안희정 도지사와 양 부지사가 총동원돼 기재부를 잇따라 방문, 지역 현안사업에 대한 지원 요청과 함께 정부예산 확보 활동도 펼치고 있다.

실무적으로도 이미 국회를 방문해 지역 국회의원을 중심으로 필요성과 시급성 등을 설명하고 정치권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였고 앞으로 정부에 대해서도 지역의 여론과 사업 추진의 타당성 등을 지속적으로 건의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