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5일 서울 중구 롯데백화점 앞에서 롯데 계열사의 횡포를 고발하는 피해자들의 공동 기자회견이 열렸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지연 기자] ‘롯데재벌 피해자모임’이 25일 출범했다. 편의점주 사망사건과 납품업체 부당행위, 중소기업 기술탈취 등에 대해 규탄하고 롯데의 변화를 요구하기 위한 것이다.

이날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백화점 본점 앞에는 롯데마트·세븐일레븐·롯데월드 등 롯데 계열사 피해자들과 시민단체가 모여 회사 측의 뿌리 깊은 불공정 관행을 비판했다.

피해자들의 사례발표도 이어졌다. 롯데월드에 입점했던 한 상인은 “20명의 업주들이 각각 1억 원씩 투자하고도 계약 4개월 만에 길거리로 쫓겨나게 됐다”며 회사 측의 횡포를 고발했다.

특히 지난 23일 발표한 편의점 세븐일레븐 500곳 무위약금 폐점 안에 대해서는 ‘물타기 정책’이라는 비난이 이어졌다.

박정용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가맹점주협의회 부회장은 “인테리어 잔존가나 허위 매출로 개점을 유도한 점포에 대해서는 전혀 책임지지 않은 채 ‘무위약금 폐점’이라는 이름으로 국민을 속이고 있다”며 “상생을 운운한 롯데의 발표는 사기성 발언에 불과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매출 점포 500곳’이라는 기준의 선정에도 점주들은 문제를 제기했다.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가맹점주협의회에 따르면 서울지역의 경우 기본적으로 400~500만 원 이상 수익이 나야 임대료와 아르바이트비를 내고 운영이 가능하지만 이에 미치지 못하는 곳이 70%에 이른다.

따라서 전체 7200여 곳 중 30%에 해당하는 최소 2100곳의 점포를 부실점포로 보고 실제적인 무위약금을 적용해 폐점해야 한다는 요구다.

그러나 이처럼 시설에 대한 부담금 또한 면제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롯데 관계자는 “오픈 시 20평 기준으로 6000만 원의 시설비가 들어간다. 이 중 재활용이 가능한 물품비 2500만 원을 제하고 계약 경과기간을 고려해 잔존가를 받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회사 측이 애초 허위매출로 부실 점포를 개점한 사실을 인정하지 않고 시설비 부과에 대한 정당성을 주장하고 있기 때문에 인테리어 잔존가를 둘러싼 점주들과의 입장차는 쉽게 좁히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또 저매출 점포를 500곳으로 정한 이유에 대해서 이 관계자는 “점주의 수익을 고려했다”면서도 명확한 수익 기준 근거를 제시하지 못했다. ‘임기응변식 발표’라는 비난을 피하기 힘든 부분이다.

보험금 관련 비판도 쏟아졌다. 가맹점주협의회는 “점주가 도장을 찍은 적도 없는데 일괄적으로 롯데 손해보험에 5년 동결 계약이 돼 있다”고 지적했다. 또 “점주들의 부담을 덜기 위해 보험금을 본사가 부담한다고 발표했지만 이는 가맹점주 협의회에서 준비하는 공정위 집단신고를 막기 위한 수단밖에 되지 않는다”고 비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