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독회장선거가 또다시 중단될 위기에 처한 감리교단. ⓒ천지일보(뉴스천지)

강문호 후보 ‘피선거권 없다’ 자격 논란 휘말려
“법정소송까지 갈 수도”… 공은 선관위로 넘어가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기독교대한감리회 감독회장 선거가 또다시 중단될 위기에 처했다. 장정유권해석위원회가 교단법(교리와 장정)에 명시된 부담금 납부 요건을 갖추지 못할 경우 ‘후보(피선거권) 자격이 없다’는 해석을 내놓아 논란이 예상된다.

28일 서울 감리교회관 본부에서 회의를 연 감리교 장정유권해석위원회는 부담금 납부와 관
련한 유권해석을 이같이 밝혔다. 앞서 장병선 목사는 “강문호 후보는 기한 내에 부담금을 납부하지 않았다. 이는 교리와 장정에 위반된다”며 “이에 감독회장 후보로서 자격이 있는지 따져봐야 한다”고 유권해석을 의뢰했다.

장정유권해석위는 ‘교리와 장정이 정한 기일까지 부담금을 납부하지 않은 이에게 피선거권이 있는가’라는 장 목사의 질의에 “부담금을 내지 않은 교회의 회원은 회원권, 피선거권, 선거권이 없다”고 해석했다. 감리교 선거관리위원회가 이를 그대로 받아들이면 강 후보의 자격은 박탈당하게 된다.

감독회장선거 피선거권(후보) 자격 논란에 휘말린 강문호 후보는 2008년, 2009년 본부 부담금을 기한을 넘겨 2010년에 납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장정유권해석위는 이번 유권해석이 ‘후보 자격 무흠여부와 상관이 없다’는 입장을 밝히 논란을 비켜갔다.

전용철 위원장은 “장정유권해석위는 교단법에 안 맞으면 아니라고 해석해야 한다”며 “의뢰한 해석을 갖고 선관위나 사회법정으로 가져가면 행정재판 등 법정소송이 벌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전 위원장은 혼란을 야기할 수 있는 정치적인 입장에 관해선 거리를 두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그는 “정치적으로 접근하지 않는 게 맞고 있는 그대로 해석해야 한다”며 “제대로 해석하고 넘어가야 다음 선거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과거에도 비슷한 사례가 있었다. 지난 감독회장 선거에서도 한 후보가 부담금을 기한 내 납부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후보 자격을 박탈당할 위기에 처하자 사회법정까지 가서 후보 자격을 유지했다. 이날 회의에서 일부 위원들은 “사회법정까지 간 사항을 다시 판가름 하는 것은 시간낭비에 불가하다”면서 안건을 돌려보내자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이에 전 위원장은 지난번 선거와는 상황이 약간 다르다며 입장을 달리했다.

이제 공은 선관위로 넘어갔다. 재심을 요청하면 선관위는 위원 2/3 결의를 얻어 후보 자격을 정지시킬 수 있다. 선관위가 강 후보의 자격을 박탈할 경우 감독회장 선거가 또다시 큰 혼란에 휘말릴 수 있다. 강 후보가 총회특별재판위원회와 사회법정까지 갈 수 있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 교단 안팎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러나 강 목사는 선관위의 결정에 따를 것이라는 입장을 내비치며 사회법정까지 가지 않겠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신기식 목사가 이날 강문호, 전용재, 함영환 후보에 대한 고발장을 선관위에 접수했다. 그는 고발장에서 여론조사 건을 재조사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와 별도로 신기식 목사는 전용재 후보가 지난 감독 직무수행 중 기부행위 등의 사전선거운동을 했다는 이유로 선관위에 고발장을 접수해 논란이 일고 있다.

앞서 김기택 임시감독회장은 오는 7월 9일 예정된 감독회장 선거를 반드시 실시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김 감독회장은 담화문을 통해 1년이 다 되도록 새 감독회장을 세우지 못한 책임을 통감한다며 “이번 감독회장 선거는 무슨 일이 있어도 반드시 치러져야 한다는 것이 저의 강력한 의지”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 감독회장은 “선거를 무사히 끝냄으로써 5년 이상 끌어온 감리회의 혼란을 수습하는 것이 제 마지막 사명”이라면서 원만히 선거가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했다.

하지만 김 감독회장의 뜻과는 달리 선거가 순탄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 가운데 장정유권해석위 유권해석과 선관위 고발장 접수가 향후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