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북한이 개성공단 실무회담 제안과 관련해 15일 “교활한 술책”이라고 맹비난하며 남북관계에 대해 “전적으로 우리 정부 태도에 달렸다”고 밝혔다.

북한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대변인은 개성공단과 관련해 이날 조선중앙통신사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이 기회에 개성공업지구 전망과 앞으로 북남관계 향방은 전적으로 남측 당국의 태도 여하에 달렸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상기시킨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전날 박근혜 대통령이 제의한 개성공단 실무회담과 관련해 “공단 사태와 관련한 책임 모면하고 여론을 오도하기 위한 교활한 술책”이라고 비난했다.

앞서 박 대통령은 개성공단과 관련해 “기업의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통일부는 북한 측에 이와 관련된 회담을 제의하기 바란다”고 말한 바 있다.

대변인은 “남측이 진정으로 개성공업지구 사업을 정상화할 의향이 있다면 그 무슨 통신타발이나 물자반출문제와 같은 겉발림의 대화 타령이나 할 것이 아니라 근본문제를 푸는 데로 나서야 한다”라며 “우리에 대한 도발적인 망발과 대결 망동을 그만둬야 한다”고 주장했다.

개성공단 인원 철수에 대해선 “남한 정부는 ‘존엄 모독’에 대응한 북한의 조치에 대해 식자재 문제를 여론화하고 그것을 구실로 생산된 제품과 원자재를 가지고 나갈 시간적 여유도 주지 않고 남측 인원을 강제 철수시킨 장본인”이라고 화살을 돌렸다.

이어 “남한 정권을 과연 상대해야 하겠는지, 상대해야 해결될 것이 있겠는지를 신중히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