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진숙 해양수산부 장관 내정자가 임명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 윤진숙 내정자가 ‘사퇴 불가’ 방침을 재확인하고, 청와대에서도 임명이 불가피하다는 쪽으로 방점을 찍은 듯하다. 그 시기는 오는 15일 이후로 지목되고 있다. 사실이라면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부적격 논란에 대한 충분한 해명 없이 임명을 강행하는 것은 언 발에 오줌을 누는 행위와 다를 바 없다.

윤 내정자는 야당은 물론 여당 내부에서도 부적격 의심을 사고 있다. 처음 해보는 인사청문회여서 아무리 당황했다지만 상임위원들의 질문에 제대로 답변하지 못하는 모습은 국민의 우려를 자아내기에 충분했다. 장관이라면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갖추는 것은 기본이다. 해양수산부 장관이라면 해양 분야뿐만 아니라 수산분야도 꿰고 있어야 한다. 여기에다 조직을 통솔할 수 있는 리더십까지 갖춰야 장관직을 올바로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도 청와대가 해양수산부의 조속한 정상화라는 현실적인 이유를 들어 윤 내정자의 자격 논란을 덮고 가겠다는 것은 그야말로 ‘눈 가리고 아웅 하는 격’이다. 야당과 국민의 비판과 반대가 빗발칠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다.

정부를 견제해야 할 새누리당에서 두 목소리가 나오는 것은 ‘인사 난맥상’을 그대로 보여준다.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의원들은 윤 내정자의 임명이 불가피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사실상 청와대의 입장을 그대로 수용한 것이다. 반면 새누리당 정우택 최고위원은 “윤 내정자로부터 조직을 장악하고 통합 관장할 수 있는 자질은 발견하지 못했다”며 임명 강행에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청문회 기간은 길어야 한 달이지만, 한번 장관이 임명되면 최소 수개월에서 수년이 지나게 된다. 급하다고 해서 “일단 임명해놓고 보자”는 식의 태도를 가져선 안 되는 이유다. 더구나 이번에 부활하는 해양수산부라면 조직을 다지는 초반 과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집을 지을 땐 튼튼한 기둥을 먼저 세워야 하는 것처럼 초대 장관은 검증된 인물로 세워야 한다. 청와대가 국민의 정서와 여론을 간과한 인사로 또 다른 불통 논란을 자처하는 일이 없기를 기대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