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아넷은 5일 동아시아 왜곡역사의 심각성을 전하며  “동북아 역사를 바로 세우자”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유원옥, 이성민, 이장희 동아넷 상임공동대표(왼쪽부터). ⓒ뉴스천지

동아시아 역사 갈등해소 및 평화실현을 위해 37여 단체들로 구성된 동아시아역사시민네트워크(이하 동아넷)가 5일 서울여성플라자에서 8.15 즈음해 ‘동아시아 역사를 바로 세우자’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동아넷은 성명서를 통해 “현재 동아시아 영토 및 역사문제가 국가 간 갈등의 원인이 되고 있으며 심각한 외교현안이 됐다”면서 “더욱이 자신들의 나라와 민족에게 유리한 방향으로만 미화, 해석하는 등 역사왜곡의 극치에 다다르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또한 이들은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 및 독도 영유권 주장, 중국의 동북공정 주장 등은 국제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무시한 전형적인 역사왜곡 행위”라며 “8.15 광복절을 맞아 다시 한 번 동아시아 국가 지도자들의 각성을 촉구, 올바른 역사의식을 고취하고자 한다”고 주장했다.

동아넷은 이날 기자회견과 함께 ‘중국의 역사 왜곡과 국내 역사 관련 시민단체들(NGOs)의 대응 방안’을 주제로 워크숍도 6일까지 진행한다.

이장희(동아넷) 상임공동대표는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에 관해서는 나름대로 대응이 강구되고 있지만 중국 역사왜곡에 대한 현황파악과 대응은 여러 측면에서 미흡하다”며 이번 주제 사안의 중요성에 대해 말했다.

이 대표는 “국경과 자국 이기주의를 초월해 공공성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은 시민단체들”이라며 “국내 뿐 아니라 외국의 역사학자나 시민단체 등 양심 있는 전문가들과의 연대도 꾸준히 시도해야 한다”고 시민단체들 간 네트워크 활성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이화(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이사장) 역사학자는 중국의 동북공정 주장과 관련해 “동북공정은 학술로 해결될 묵은 역사 얘기가 아니라 현대사”라며 “현재와 미래에 전개될 남북통일과 영토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역사적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우리는 역사적 사실을 토대로 논리를 계발하고 합리적 바탕에서 대처해야 한다”며 “중국당국은 역사를 왜곡해서 얻는 현실적 이익보다 소수민족의 역사와 뿌리를 존중하는 게 국가 이익 또는 중화주의의 이미지에 도움을 줄 것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동아넷(공동대표 박남수·박원철·박찬종·유원옥·이갑산·이성민·이장희)은 동아시아역사 갈등해소와 평화를 구축하기 위해 역사와 관련된 시민단체들이 모여 2007년 초 출범했다.

이들은 동아시아 각국의 역사왜곡 문제를 종합적으로 인식, 동아시아 역사를 바로 세우고 바람직한 정책대안과 국민적 역량을 결집시켜 동아시아 평화와 번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