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국으로 치닫고 있는 쌍용차 사태에 대한 국제사회의 우려의 목소리가 고조되고 있다.

이는 쌍용차점거농성 노조들을 향해 물과 전기, 의약품 등 기본적 생존과 직결돼 있는 것이 단절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 각국의 세계 인권단체 및 노동계에서 ‘심각한 인권 유린’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잇따라 발표하고 있는 것이다.

세계적 인권단체인 국제앰네스티는 지난달 31일 성명서를 통해 “물과 식량·의료조치가 쌍용자동차 파업 노동자들에게 방해받지 않고 즉가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보장하라”고 한국 정부를 향해 사태의 해결을 촉구했다.

앰네스티는 또 “어떠한 상황에서도 파업을 끝내기 위해 식량이나 물·의료조치를 차단하는 행위는 회사 측이든, 법을 집행하는 공직자든 절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며 상황의 심각성을 지적했다.

아시아인권위원회는 지난달 27일 “파업 노동자들의 건강이 우려되는 만큼 한국 정부는 식품과 물·의약품 등 기본 생필품을 노동자들에게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특히 아시아인권위원회는 최루액과 테이저건의 사용에 대해 “고문을 반대하는 UN협약의 정의에 반하는 행위로 불필요한 폭력행위”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또한 국제 노동계도 쌍용차 사태에 대해 큰 관심을 보이는 가운데 미국 최대의 노동단체인 ‘미국노총산별회의(AFL-CIO)’가 지난달 27일 이명박 대통령 앞으로 항의 서한을 보냈다.

미국노총산별회의는 항의 서한을 통해 “물과 식량·의료조치를 봉쇄하는 야만적인 공격을 즉각 중단할 것”을 주장했다.

이외에도 ‘영국 노총(Trades Union Congress)’과 ‘브라질 금속노조’ ‘스웨덴 제조노조’ 등이 한국 정부를 향해 심각한 인권 유린의 행위를 중단하고, 이성적이고 평화적인 방법으로 사태의 해결을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