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일 오후 서울 중구 코레일 서울사옥에서 열린 '용산 역세권 사업 정상화를 위한 제안 설명회'에서 정창영 코레일 사장이 30개 출자사 관계자들에게 정상화 방안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코레일이 채무불이행 상태에 빠진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에 대한 정상화 방안을 제시했다.

15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날 코레일은 긴급 대책회의를 열어 ▲ 기존 주주간협약서 폐기 ▲ 새로운 사업협약서로 전면 개정 ▲ 코스트앤피 공사발주방식 변경 ▲ 기존 시공권 포기 등을 골자로 한 정상화 방안을 공개했다.

코레일은 오는 22일까지 30개 민간출자사의 의견을 수렴한 뒤 4월 1일까지 이 제안의 수용 여부를 확인할 방침이다.

출자사들이 이를 받아들일 경우 코레일은 긴급자금 2천 600억 원을 지원하고 금융권에서 대출받은 2조 4천억 원도 상환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코레일은 민간 출자사들이 이에 동의하지 않으면 사업 파산 절차를 밟을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새로운 사업 계획은 코레일, SH공사, 건설출자사(CI) 대표가 참여하는 ‘특별대책팀’이 맡을 예정이다.

서울시에는 토지상환채권 인수와 공유지 무상귀속 등의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따라 용산개발사업의 운명은 이제 앞으로 일주간 코레일 제안에 대한 30개 민간출자사들의 수용 여부에 달리게 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