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신뢰 프로세스 통해 통일시대 기반 마련”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남북관계와 관련해 튼튼한 안보를 바탕으로 한 남북 신뢰 프로세스를 다시 한 번 재확인했다.

박 대통령은 25일 오전 열린 취임식 취임사에서 “국민행복은 국민이 편안하고 안전할 때 꽃 피울 수 있다”면서 “국민의 생명과 대한민국의 안전을 위협하는 그 어떤 행위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분명히 했다.

박 대통령은 “현재 우리가 처한 안보 상황이 너무도 엄중하지만 여기에만 머물 수 없다”며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로 한민족 모두가 보다 풍요롭고 자유롭게 생활하며,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는 행복한 통일시대의 기반을 만들고자 한다”고 약속했다.

이를 위해 “서로 대화하고 약속을 지킬 때 신뢰는 쌓일 수 있다”며 남북 간 신뢰를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그러나 최근 북한의 핵실험과 관련해선 ‘핵포기’를 강력히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의 핵실험은 민족의 생존과 미래에 대한 도전이며, 그 최대 피해자는 바로 북한이 될 것”이라며 하루빨리 핵을 내려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북한이 국제사회의 규범을 준수하고 올바른 선택을 해서 한반도 신뢰프로세스가 진전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박 대통령은 또 주변국과의 신뢰 형성에도 초점을 맞췄다.

박 대통령은 “앞으로 아시아에서 긴장과 갈등을 완화하고 평화와 협력이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및 아시아, 대양주 국가 등 역내 국가와 더욱 돈독히 신뢰를 쌓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나아가 “세계 이웃의 아픔을 함께 고민하고, 지구촌 문제해결에도 기여하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