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대 대통령 선거가 끝난지 4일째되는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 중앙당사에 걸려있는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대형 현수막을 시민들이 바라보고 있다.(사진출처:뉴시스)

다음 주 출범… 위원장 하마평 설왕설래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누가 박근혜 차기 정부의 ‘주춧돌’을 놓을 것인가. 대선 정국 이후 정치권의 관심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구성에 쏠리고 있다. 성탄절 다음날인 26일께 인수위 인선이 발표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인수위 구성을 둘러싼 하마평이 설왕설래 나돌고 있다. 박근혜 당선인도 차기 정부의 첫 단추인 인수위 구성을 놓고 고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인수위는 차기 정부의 ‘리트머스 시험지’로 불린다. 박근혜 정부의 인사와 정책의 방향을 가늠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상징성이 큰 인수위원장 인선에 촉각이 쏠리고 있다.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박 당선인이 후보 시절부터 거듭 얘기했던 100% 대한민국의 정신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첫 번째 시금석이 바로 누구를 인수위원장으로 선택하느냐”라고 말했다.

인수위원장으로는 중량급 인사가 당 안팎에서 거론되고 있다. 박근혜 대선 캠프의 중심축을 이뤘던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 안대희 정치쇄신특별위원장,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회 수석부위원장 등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본인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소문으로 떠도는 얘기다. 한광옥 부위원장 측 관계자는 “오늘 아침 신문보고 알았다. 전혀 그런 얘기는 없었다”고 잘라 말했다. 당 내부에선 인수위원장이나 초대 총리로 호남지역 출신의 50대 남성을 세우는 방안이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위의 규모와 인적 구성도 관심의 대상이다. 특히 박 당선인이 약속했던 대탕평 인사가 어느 선까지 반영되느냐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 당선인이 여당 몫을 줄이고 야당 인사를 영입할 가능성에 대해 정치평론가 이종훈 박사는 “워낙 많은 사람들이 박 당선인과 관계돼 있다”며 “그 사람들을 다 배제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해 갈등 가능성을 점쳤다.

상징성이 큰 인수위원장과 달리 부위원장이나 위원은 박 당선인과 가까우면서도 실무 능력을 갖춘 전문가 위주로 구성될 가능성이 적지 않은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일각에선 인수위에 들지 못한 캠프 출신 인사들의 불만을 잠재우기 위해 이 같은 방안이 고려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인수위 문제로 첫 시험대에 오르게 된 박 당선인은 인수위 인선을 두고 고심에 고심을 거듭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1일 금요일부터 23일 일요일까지 외부일정을 일절 잡지 않고 서울 삼성동 자택에서 인수위 구성과 향후 정국 구상에 몰두한 것으로 전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