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7일 국회에 설치된 독도 실시간 생중계 모니터에 독도의 모습이 보이고 있다(사진자료). (사진출처: 연합뉴스)

"독도는 역사문제" 대응지침도 하달

(서울=연합뉴스) 일본의 부당한 독도 홍보전에 맞서 국제사회에 독도의 진실을 알리는 정부의 노력도 가속화되고 있다.

외교통상부는 다음 주까지 150여개 전 재외 공관에 영어, 불어, 일본어 등 10개 국어로 된 독도 홍보물 35만부를 배포키로 했다.

정부가 과거에도 공관에 약간의 독도 홍보물을 발송한 적은 있지만 이런 규모로 보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팸플릿과 책자형 등으로 구성된 이 홍보물에는 독도에 대한 우리 정부의 기본입장, 독도에 대한 지리적 인식과 역사적 근거, 우리의 독도 영유권 확인, 대한제국의 독도 통치와 영유권 회복, 독도에 대한 일문일답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외교부는 또 최근 각 공관에 독도 관련 대응지침을 내려 보냈다.

지침은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해 독도 문제의 역사적인 측면을 강조하란 취지인 것으로 전해졌다.

주재국 주요 인사들과 접촉할 계기가 있을 때 일제 침략의 첫 희생물이 독도였는데 일본이 아직도 과거의 부당한 행태를 반복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전 재외공관에는 현재 독도 문제 대응의 임무를 부여받은 독도담당관이 지정돼 있다.

외교부는 이와 함께 올 연말까지 전세계에 소재한 1천800여개 한글학교에 독도 교재를 배포할 방침이다.

재외국민 및 동포 자녀가 다니는 한글학교에 교재를 보급하기 위해 외교부는 상반기에 수요조사를 이미 한 것으로 알려다. 독도 교재는 초ㆍ중ㆍ고교 등 학년별로 다른 내용으로 구성됐다.

외교부는 현재 운영하는 독도 홈페이지(dokdo.mofat.go.kr)의 개편도 검토중이다.

홈페이지상 홍보 자료의 언어를 10개국에서 더 늘리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으며 별도의 영문 홈페이지를 만다는 방안도 아이디어 차원서 나오고 있다.

또 사이버상의 독도와 관련된 잘못된 정보를 바로잡기 위한 모니터도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외교부 관계자는 31일 "영토ㆍ과거사 문제에 대해서는 엄중하게 대응한다는 것이 정부 방침"이라면서 "대응 수위나 방법 등에 대해서는 내부 논의를 통해 전략적인 판단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