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지일보 이상면 사장이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창간 3주년 기념 종교포럼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창간 3돌을 맞은 전국종합일간지 천지일보(이상면 사장)가 종교인권 증진을 위한 국가와 언론의 역할을 조명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24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창간 3주년 기념 종교포럼’을 개최한 천지일보는 ‘종교인권 증진을 위한 국가와 언론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종교인들이 겪고 있는 인권유린 문제를 집중 조명하고, 전문가들의 조언을 통해 개선방안과 해법 찾기에 나섰다.

이상면 사장은 인사말에서 “범종교를 다루는 본지는 창간 사시로 ‘사회 통합과 종교 상생’을 주창했고, 대한민국에서 종교임을 자인하는 모든 종단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사실 그대로 전하고 발굴해왔다”면서 “이번 포럼을 종교편향으로 인한 인권침해의 심각성을 알리고 그 해법을 찾는 자리로 마련했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이 사장은 “오늘은 국내에서 가장 심각한 종교인권 피해를 당하고 있는 신천지 교인과 일본 통일교인의 피해사례를 중심으로 종교편향으로 인한 인권침해의 심각성을 살펴보고자 한다”면서 “각계 전문가가 제시한 해결책을 들어보고 종교 내 인권유린의 개선방안을 찾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종교인권 증진을 위해서 국가ㆍ언론 등 사회 구성원 모두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민주통합당 이해찬 대표는 축사의 글을 통해 “우리나라는 다종교사회다. 타 종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경우 사회갈등 요인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며 “따라서 종교화합과 상생은 우리 공동체를 유지하는 중요한 덕목이다. 편견 없이 다른 종교를 이해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어 “언론의 사회통합 기능이 어느 때보다 큰 요즘, 천지일보는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종교 간 상생과 화합을 선도하는 역할에 충실해 왔다”고 평가하며 “앞으로도 변함없이 공정한 시각으로 종교계의 소식을 전하고, 종교 간 이해를 돕는 데 더 큰 역할을 해주시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이 밖에도 새누리당 원내대표 이한구 의원을 비롯한 김희정 박인숙 진영 염동열 김을동 김장실 의원과 민주통합당 원내대표 박지원 의원, 진선미·조경태 의원 등이 축전을 보내왔다.

해당 포럼은 당일 천지일보의 인터넷 신문 뉴스천지(www.newscj.com)에서 실시간 송출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