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독교 건학 이념을 바탕으로 세워진 명지고등학교가 최근 한 언론사 보도로 종교 강제 교육 논란에 휩싸였다. (사진출처: 명지고 홈페이지 캡처)
오는 30일 전국 미션학교 공동성명… 개신교계 강경 대응 

[천지일보=장요한 기자] 최근 한 언론에 기독교사학의 ‘종교 강제 교육’ 논란과 관련된 기사가 게재된 이후 개신교계의 반발이 확산하고 있다.

특히 주요 교단과 단체들로 구성된 종교편향기독교대책위원회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대책위는 전국의 미션스쿨과 함께 본격적인 대응에 나서겠다며 오는 30일 공동성명 발표를 예고했다.

논란의 발단이 된 것은 지난 8일자 한겨레신문에 실린 ‘수업 대신 할렐루야… 학교는 종교감옥’이란 기사다.

한겨레신문은 미션스쿨인 서울 명지고등학교에 다니는 한 학생이 서울시교육청 인권센터에 낸 ‘종교의 자유가 없다’는 제보를 토대로 지난 7월 17~19일 진행된 신앙 부흥회를 문제 삼았다.

기독교 신자가 아닌 제보 학생은 이날 1·2학년 학생 모두 1~2교시 수업 동안 학교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진행한 부흥회에 참석해야 했다며 괴로움을 호소했다.

한겨레신문은 ‘학교는 종교감옥’이란 표현을 사용해 미션스쿨의 종교교육을 비판해 개신교계의 반발을 샀다. 기사에 실린 명지고등학교 학생의 제보에 따르면 이 학교 학생들은 자신의 종교와 상관없이 매일 아침 8시께 교실에서 5분 동안 진행되는 ‘큐티’ 방송 시간에 참여해야 했다.

이 학생은 이와 함께 학급비로 걷은 돈을 학생 동의 없이 헌금으로 낸다는 점과 예배 수업에 대해 학기 초에 참석여부를 묻지만 불참 의사를 표현할 수 없는 분위기라는 점, 대체 수업 역시도 명목상으로만 존재한다는 점 등을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명지고 측은 보도 내용이 왜곡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해당기사에는 이 학교의 학생들이 쓴 “사실과 다르다” “학교에서 종교를 강요한 적 없다” “편향적 기독교탄압” 등의 댓글이 주로 달렸다.

명지고 교목실 카페에는 ‘명지고등학교 신앙부흥회’라는 제목으로 반박글이 올라와 있다. 이 글을 올린 김종화 교목은 신앙부흥회에 대해 “동문·학부모·학생·초청팀 등 모두가 함께하는 축제와 같은 장으로 청소년 문제를 치유하고 회복시키는 역할을 감당한다”고 소개했다.

또 “내용도 이승복 의사, 강영우 박사, 오프라 윈프리 등 좌절과 절망을 신앙으로 극복해낸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루었다”며 “쉽게 삶을 포기하는 현 청소년들에게는 비전을 제시하는 시간으로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언론 보도 이후 대광고 사태 등 학내 종교자유 문제를 다뤄온 종교자유정책연구원(종자연)이 지난 10일 명지고에 공문을 보내면서 논란은 커졌다.

종자연은 공문에서 “신앙부흥회에 1․2학년 모두 참석하도록 하고 큐티를 의무적으로 실시하는 것은 학생들의 종교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라며 “이는 헌법에 위배될 뿐 아니라 서울학생인권조례의 취지에도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또 오는 30일까지 시정 조치 결과를 회신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한국교회언론회는 16일 논평을 통해 “종자연이 제도권에 있는 일선학교의 관리 감독 기관도 아니고 학교에 지시할 수 있는 상위기관도 아닌데도 마치 학교에 명령하듯 압박하고 있다”며 “감시·감독하려는 자세를 버리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 대광고 종교자유(강의석) 사건에 대한 대법원 공개변론 모습. ⓒ천지일보(뉴스천지)

‘종교교육 자유’와 ‘신앙 자유’ 충돌 잦아져…“근본적으로 교육정책 개선해야” 

개신교계는 대책위를 중심으로 오는 30일 전국의 미션스쿨 이사장·교장들과 함께 공동성명을 발표하는 등 본격적인 행동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앞서 대책위는 종자연이 국가인권위원회의 연구용역으로 시행하는 종교차별 실태조사에 일절 응하지 말라는 공문을 미션스쿨 289곳에 보내 바 있다.

한편 대광고 사태 이후 미션스쿨에서 종교 자유를 침해당했다는 학생들이 계속 나오고 있다.

이처럼 종교교육의 자유와 개인의 신앙자유가 충돌해 발생하는 갈등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려면 근본적으로 교육정책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학생 선발권을 부분적으로 보장하거나 학생의 배정 거부권을 인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종교편향기독교대책위원회는 이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것에 대해 평준화 정책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대대적인 교계 서명운동을 전개할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