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장요한 기자] 민간인 불법사찰 증거인멸 의혹을 재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박윤해 부장)은 진경락 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기획총괄과장(45)이 13일 오후 2시 40분쯤 자진출석해 체포했다고 밝혔다.

전 과장은 그동안 수차례 소환통보에 불응하며 도피해온 지 20일 만에 자진 출두한 것이다.

검찰이 12일 진 전 과장에 대한 체포영장 발부 사실을 공개하고 전국에 지명수배를 내리는 등 초강수를 두자 하루 만에 모습을 드러냈다.

검찰은 이날 검사 5명을 수사팀에 합류, 수사팀 규모를 9명으로 확대했다. 또 15일경 진 전 과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검찰은 진 전 과장을 민간인 불법사찰의 실체와 청와대의 증거인물 개입 여부를 밝히는 데 결정적인 핵심인물로 보고 있다.

특히 검찰은 청와대 개입설을 폭로한 장진수 전 총리실 주무관의 주장대로 진 전 과장이 공개되지 않은 민간인 불법사찰 자료를 별도로 보관하고 있는지 추궁하고 있다.

또 검찰은 지난달 진 전 과장의 주거지와 은신처 등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불법사찰 자료가 담긴 것으로 알려진 문제의 노트북의 행방을 묻고 있다.

이와 함께 증거인멸을 지시한 혐의로 구속된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과 최종석 전 청와대 행정관에게 관련 내용을 지시받고 보고했는지 사실 관계를 확인하며 불법사찰 윗선 확인 작업에 집중하고 있다.

이 전 비서관 등 3명에게 총리실 특수활동비 400만 원 중 280만 원을 매달 상납했는지도 조사 대상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