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복지 실현에 주력”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통합진보당 이의엽 총선기획단장은 “진보와 복지를 실현할 수 있는 분명한 로드맵을 제시해 국민적 공감대와 지지를 얻겠다”고 강조했다.

이 단장은 지난달 30일 천지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고 “석패율제가 야권연대의 걸림돌이 돼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이 단장과의 일문일답.

- 단장으로서의 포부를 말해 달라
“원내교섭 단체를 구성해야 원내에서 실질적인 활동을 할 수 있다. 이번 총선을 통해 안정적인 교섭단체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하겠다.”

- 4월 총선의 화두는 무엇이라고 보나
“진보와 복지가 시대적 흐름이자 정치의 대세로 자리 잡고 있다. 민주당 안에서 ‘정의로운 복지’ ‘따뜻한 복지’ 담론이 나온다. 한나라당도 복지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라고 한다. 이러한 시대 흐름에 맞게 진보와 복지를 추구해온 진보정당으로서, 국민의 삶을 개선하고 민생을 살릴 방안을 찾겠다. 공약이나 구호로만 그치지 않겠다. 우리 사회에서 진보와 복지가 화두가 된 것은 양극화에 대한 반작용 때문이다. 이러한 양극화는 신자유주의의 후유증이다. 이번 총선에는 신자유주의 체제, 사회적 양극화의 폐해를 낳고 있는 부분을 성찰하고 반성하자는 의미가 담겨 있다.”

- 총선 승리 전략은 무엇인가
“우리 당 예비후보들이 국민을 만나면서 두 가지 말을 듣고 있다. 우선 야권연대를 통한 일대일 구조를 만들어 한나라당의 실정을 심판하고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 여소야대 국회로 바꿔야 한다는 말이다. 진보와 복지에 대한 의제도 분출하고 있다. 그렇다면 진보와 복지를 실현할 수 있는 분명한 로드맵을 제시해 국민적 공감대와 지지를 얻도록 하겠다.”

- 석패율제가 야권연대의 걸림돌이 되고 있는데
“(한나라당과 민주통합당이 논의하는) 석패율제는 국민적 공감대를 얻기 어렵다. 민주통합당이 철회하거나 번복하는 형태로 갈 것으로 본다. 지역주의를 완화하는 효과보다 ‘중진 구제책’으로 보는 게 맞다. 따라서 민주통합당이 이번에도 여론에 밀려 이를 철회하거나 번복할 것이다. 석패율제가 야권연대에 걸림돌이 된다. 민심에 반하는 정책을 선택하면 함께하기 어렵다.”

- 한나라당과 민주통합당의 공천혁명을 어떻게 보나
“선거를 앞둔 ‘깜짝쇼’이고 ‘화장술’에 불과하다. 쌩얼을 두고 화장을 고친다고 사람이 바뀌진 않는다. 우리는 공천제도 자체가 없고 진성당원들이 뽑게 돼 있다. 통합진보당이 가진 제도 자체가 ‘정당 민주주의’의 미래라고 본다. 우리가 정치를 잘하려면 정당을 현대화하고 혁신해야 한다. 무엇보다 민의를 제대로 반영하는 공당이 돼야 한다는 얘기다. 혁명이란 이름으로 공천제도를 바꾸는 것은 제도를 그냥 두고 사람만 바꾸는 것과 같다.”

- 앞으로 계획은
“5일 ‘총선승리 전진대회’를 기점으로 당이 선거대책본부 체제로 전환한다. (다른 당보다) 제일 먼저 후보를 선출해서 선거 체제로 전환하는 것이다. 선거전에 본격적으로 들어가면 당의 인지도와 지지도를 높일 수 있다. 이번 선거와 관련해 최근 정당정치의 위기라는 말이 나온다. ‘나꼼수 열풍’ ‘안철수 현상’은 정치 자체에 대한 불신과 반감의 표현이다. 이는 민심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는 선거제도에 원인이 있다. 독일식 정당명부제처럼 민심을 정확하게 대변하고 반영하는 선거제도의 개혁을 모색해야 한다. 거대 양당 중심의 제도가 민의를 왜곡하고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했다. 이를 반성하고 새로운 제도를 모색할 때 정치 위기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