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난파 직전 한나라당호의 키를 넘겨받은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의 호흡이 가빠지고 있다. 취임 첫날부터 불어 닥친 북풍(北風)을 비롯해 비대위원 인선 문제, 디도스 사건 등 각종 난제가 그의 어깨를 짓누르고 있다. 이를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따라 비대위 체제의 운명이 달라질 수 있어 고민은 커질 수밖에 없다.

◆ 비대위 구성 시급… 다음 주 초 예상
가장 시급한 과제는 비대위 구성을 완료하는 일이다. 박 위원장은 비대위원 수와 관련해 “10명 내외가 될 것 같다”고 했다. 여기에는 외부 인사가 영입될 예정이다. 박 위원장은 “당 안과 바깥의 비율이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생각하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기업인, 중도성향의 교수들이 외부 인사로 거론되고 있으나 인선이 쉽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당내 인사로는 권영진·홍정욱 의원 등 일부 쇄신파 의원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비대위에 정몽준 전 대표, 김문수 경기지사 등 다른 대권 주자를 포함하자는 주장도 나오고 있으나, 반대 기류가 만만치 않아 실현 가능성은 불투명하다. 사무총장의 경우 쇄신파 의원 중 3선 이상 중진급의 발탁이 예상되고 있다. 비대위 구성을 완료하는 시기는 다음 주 초쯤이 될 것으로 보인다.

◆ 김정일 사망에 ‘안보 리더십’ 시험대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사망에 따라 박 위원장의 안보 리더십이 시험대에 올랐다. 보수층의 결집 요인인 안보 이슈는 일단 기회가 될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현 정부와 차별성 있는 대북 안보 정책을 제시하지 못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가능성도 배제하지 못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판단이다.

또한 김정일 사망과 관련해 불거진 국회 조문단 논란은 여야 갈등의 또 다른 축이 될 수도 있다. 민주통합당의 국회 조문단 파견 제안을 박 위원장이 사실상 거부하면서 갈등의 도화선이 되고 있는 것이다.

◆ 공천 문제 고심
공천을 잡음 없이 마무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공천 문제는 간신히 봉합된 당내 갈등을 일거에 재점화할 수 있는 폭발력과 휘발성을 지녔기 때문이다. 따라서 박 위원장이 공천심사위원장에 외부 인사를 세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사당화 또는 사천 논란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계산이다.

‘선관위 디도스 공격 사건’도 만만치 않은 해결 과제다. 박 위원장은 이 사건에 대해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행동”이라며 국민 의혹이 해소될 때까지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특검 도입에 응할 가능성이 크다. 여야 원내대표는 검찰 발표가 미진하면 특검을 도입하겠다고 합의한 바 있다. 검찰 수사나 특검에서 당과의 연루 사실이 드러나면 회복하기 어려운 타격이 예상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