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스미싱 관련 이미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천지일보=손지하 기자] 추석 명절을 앞두고 택배나 태풍 피해복구 지원금, 민생 회복 지원금 등을 미끼로 한 문자사기(스미싱)가 늘어나는 가운데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미싱(Smishing)이란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ing)의 합성어로, 악성 앱 주소가 포함된 휴대폰 문자를 대량으로 전송 후 이용자가 악성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해 금융정보 등을 탈취하는 문자사기다.

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송통신위원회, 금융위원회, 경찰청,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최근 3년간 매년 명절 기간인 1~2월과 9월 스미싱 범죄 발생 비율은 전체의 42.2%다. 특히 지난해에는 전체의 50%가 넘은 것으로 집계됐다. 

스미싱 대부분은 택배 사칭 유형(94.7%)으로 명절 기간 선물배송이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특징을 악용해 이런 스미싱이 급증한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공공기관을 사칭(4.3%)해 국민 생활과 밀접한 코로나19 백신접종 예약, 정기 건강검진 예약, 교통위반 범칙금 조회 등 공공서비스인 것처럼 위장한 스미싱도 발생하고 있다.

최근에는 재난지원금 신청 등 정부 기관 사칭 문자 발송을 통해 개인 금융정보 탈취를 위한 악성 앱 설치 등을 유도하는 새로운 스미싱 유형도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메신저 앱을 통해 가족, 지인이라고 말한 후 휴대전화 고장, 신용카드 도난·분실, 사고 합의금, 상품권 대리 구매 등의 긴급한 상황이라고 하면서 금전·상품권이나 개인정보·금융거래정보 등을 요구하는 메신저 피싱 피해도 증가하는 추세다.

문자사기 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보안 수칙 준수가 필요하다. ▲택배 조회, 명절 인사, 모바일 상품권·승차권·공연예매권 증정, 지인 사칭 문자에 포함된 출처가 불명확한 인터넷주소 또는 전화번호 클릭 금지 ▲출처를 알 수 없는 앱은 함부로 설치되지 않도록 스마트폰 보안 설정을 강화하고 앱 다운로드는 받은 문자의 링크를 통해 받지 말고 공인된 열린 시장(오픈마켓)을 통해 설치할 것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업데이트 및 실시간 감시 상태 유지할 것 ▲본인인증, 재난지원금 및 백신 예약조회 등의 명목으로 신분증 및 개인·금융정보 요구 시 알려주지 말 것 ▲대화 상대방이 개인·금융정보나 금전 및 앱 설치 요구 시 반드시 전화, 영상통화 등으로 상대방을 정확하게 확인할 것 등이다.

경찰청은 사이버범죄 피해 시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ECRM)을 이용해 신고 접수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