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서울=연합뉴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렸다. 김순호 행정안전부 경찰국장이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2.8.18 [국회사진기자단]

[천지일보=최혜인 기자] 행정안전부 경찰국이 출범 직후 큰 암초를 만났다. 위법성 논란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김순호 초대 경찰국장의 ‘밀정’ 의혹이 불거지면서다. 김 국장이 방송에 출연하는 등 적극적으로 해명에 나섰지만 새로운 의혹이 이어지면서 당분간 혼란스러운 상황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20일 정치권과 행안부에 따르면 지난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행안부·경찰청 업무보고에 배석한 김 국장은 야당 의원들의 공세에 시달렸다.

김 국장은 1989년 노동운동단체 인천부천민주노동자회(인노회) 동료들을 밀고하고 그 대가로 경찰에 대공요원으로 특채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국군보안사령부(현 군사안보지원사령부)의 녹화사업(사상전향 공작) 대상자로서 프락치(끄나풀) 노릇을 하면서 대학 서클 동향을 적극적으로 보고했다는 의심도 제기된 상황이다. 

여러 야당 의원들은 행안위에서 김 국장의 경찰 입문 경위가 석연치 않다며 사실관계를 캐물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의원은 “김 국장이 인노회에서 활동하다 1989년 4월 잠적한 뒤 7월에 서울 홍제동의 대공분실을 찾아가 자신의 활동에 대해 진술했다고 말했지만 실제로는 그 시기가 그해 1월이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경찰공무원임용령에 ‘대공공작업무와 관련 있는 자’를 경장으로 특채하게 돼 있었다”면서 “임용되기 전에 어떤 대공 공작 업무를 했느냐”고 추궁했다. 

민주당 이성만 의원도 김 국장이 ‘인생의 스승’이라고 밝힌 홍승상 전 경감의 언론 인터뷰를 인용하며 “당시 수사에서 김 국장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 그래서 내가 특채로 받아줬다고 했는데 홍 전 경감은 잘 알다시피 인노회 사건을 해결한 주역”이라고 지적했다. 

김 국장이 독재정권의 앞잡이가 돼 민주인사들을 투옥·고문했던 과거를 상기하기에 충분한 인물이라는 점에서 초대국장으로 걸맞지 않다는 주장이다. 

야당 의원들은 자리에서 물러나라고 압박하기도 했다. 김 국장은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다”면서도 “거취를 고민할 단계는 아니다”고 맞섰다. 

또 “인노회는 (북한) 주체사상에 심취한 학생운동을 했던 사람들이 주도해 만든 단체”라며 “주체사상에 심취돼 노동당과 수령에 복종하는 삶을 사는 게 정의였을까. 그걸 버리는 게 정의였을까”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잡음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야당은 김 국장이 상임위에 출석할 때마다 공세를 이어가겠다고 으름장을 놓은 상태다. 김 국장 역시 보안사령부가 보관 중이던 문서가 언론에 유출된 것과 관련해 ‘불법유출’이라며 “누가 유출했는지 색출하기 위해서 적절한 형사적 조치를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거취를 둘러싼 공세와 논의가 진행될 가능성도 있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야당의 김 국장 교체 압박에 거취를 검토해보겠다며 여지를 열었다.

다만 이 장관은 “앞으로 어떤 사실관계가 나올지 모르겠지만 확인되지 않는 것으로 한 사람의 명운을 좌우할 수 있는 인사조치를 한다는 것은 성급하다”며 “김 국장의 30년 생애와 명예도 중요하다. 그가 받고 있는 의문이 합리적인가 하는 부분도 살펴볼 여지가 있다”고 덧붙여 그저 언급에 그칠 가능성도 제기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