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의원들, 김 국장 교체 요구해
이상민 행안부 장관 “검토해보겠다”

image
(서울=연합뉴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렸다. 김순호 행정안전부 경찰국장이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2.8.18 [국회사진기자단]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행정안전부(행안부)에 경찰국이 신설된 가운데 초대 국장인 김순호 국장이 ‘밀정 의혹’과 관련해 야당의 ‘집중포화’를 맞았다. 김 국장은 지난주 라디오 방송까지 출연해 해명에 나섰지만, 의혹은 좀처럼 사그라지지 못한 형국이다.

19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전날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행안부·경찰청 업무보고에 배석한 김 국장은 야당 의원들의 공세를 집중적으로 받았다.

김 국장은 1989년 노동운동단체 인천부천민주노동자회(인노회) 동료들을 밀고한 대가로 경찰에 대공요원으로 특채됐다는 의혹을 받는다. 또한 그는 국군보안사령부(현 군사안보지원사령부)의 녹화사업(사상전향 공작) 대상자로서 프락치(끄나풀) 노릇을 하면서 대학 서클 동향을 적극적으로 보고했다는 의심도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야당 의원들은 김 국장의 경찰 입문 경위가 석연치 않다면서 집요하게 사실을 캐물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의원은 김 국장이 인노회에서 활동하다 1989년 4월 잠적한 뒤 7월에 서울 홍제동의 대공분실을 찾아가 자신의 활동에 대해 진술했다고 말했지만 실제로는 그 시기가 그해 1월이 아니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경찰공무원임용령에 ‘대공공작업무와 관련 있는 자’를 경장으로 특채하게 돼 있었다면서 “임용되기 전에 어떤 대공 공작 업무를 했느냐”고 추궁했다. 밀고를 대가로 경찰이 됐을 가능성을 따진 것이다.

일부 야당 의원은 김 국장에게 국장 자리에서 물러나라고 압박했다.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은 김 국장에게 ‘거취에 대해 결단할 의사가 있느냐’고 물었다. 이에 김 국장은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면서도 “아직 고민할 단계는 아니다”고 말했다.

김 국장의 거취와 관련한 압박은 이상민 장관과 윤희근 경찰청장에게도 향했다. 민주당 최기상 의원은 김 국장이 ‘밀정 의혹’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힘든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어 이해식 의원이 “장관과 청장은 김순호 국장의 거취를 심각하게 고민해달라”고 했다.

그러자 이 장관은 “30년 전의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가지고서 지금 30년 후의 기준 잣대로 그 직에 적합한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것은 성급하지 않나 생각한다”라고 선을 그었다가 결국 김 국장의 거취에 대해 “한번 검토해보겠다”고 답했다.

김 국장은 이날 업무보고에서 시종일관 의혹을 부인하면서 자신의 과거에 대한 정당성을 항변했다.

그는 “인노회는 (북한) 주체사상에 심취한 학생운동을 했던 사람들이 주도해 만든 단체였다. 주체사상에 심취돼 노동당과 수령에 복종하는 삶을 사는 게 정의였을까. 그걸 버리는 게 정의였을까”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그는 인노회 활동을 하다 전향한 것에 대해 “주체사상에 대한 염증과 두려움 때문에 전향했다”고 해명했다.

김 국장의 거취와 관련한 논란은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이성만 의원은 “경찰국 신설로 경찰이 30년 전 내무부 치안본부 시절로 돌아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큰 상황에서 공교롭게도 주특기가 대공 수사였던 김 국장이 임명됐다”면서 “그런 것이 경찰국 신설과 맞물리니 공안정국의 교두보가 아니냐는 우려가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