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생산 전기차에만 세액공제
현대차그룹, 전량 국내 생산
美전기차 판매 차질 불가피
2025년 美전기차 공장 완공

image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백악관 스테이트 다이닝룸에서 기후변화 대응과 의료보장 확충 등의 내용이 담긴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서명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와 관련한 연설에서 "이 법은 내일에 관한 것"이라며 "미국 가정에 번영과 진보를 가져다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2022.08.17.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서명함에 따라 국내 자동차 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한국산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없게 되면서다.

17일 외신 등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기후변화 대응과 의료보장 확충, 대기업 증세 등을 골자로 한 이른바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서명했다.

이 법안은 4400억 달러 규모의 정책 집행과 3000억 달러의 재정적자 감축으로 구성된 총 7400억 달러(910조원)의 지출 계획을 포함한다. 기후변화 대응해 오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2005년 대비 40% 감축하기 위해 에너지 안보 및 기후 변화 대응에 3750억 달러(약 489조원)를 투자하는 내용 등을 골자로 한다.

이 같은 법안에 국내 자동차 업계가 비상인 데에는 전기차 세액공제 대상에서 중국산 배터리와 핵심 광물을 사용한 전기차를 제외하고, 미국 안에서 생산·조립된 전기차에만 세제지원을 한정하도록 했기 때문이다.

이 법안이 시행되면 한국산 전기차는 보조금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현재 미국에서 판매 중인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와 EV6를 전량 국내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코나EV, GV60, 니로EV 등 전기차도 국내에서 생산하고 있다.

이에 미국 내 전기차 생산이 불가피한 상황에 봉착했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조지아주에 6조 3000억원을 투입해 전기차 공장을 설립할 계획이지만 내년 상반기에 착공해 2025년이 돼서야 완공될 예정이다. 내년부터 법안이 시행되면 조지아 공장 완공까지 2년간 전기차 보조금 미지원 공백이 생긴다.

아울러 현대차는 오는 11월부터 현대차의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의 전기차 GV70 전동화 모델을 앨라배마 공장에서 생산할 예정이다. 다만 럭셔리 모델인 만큼 판매량 증대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현대차그룹은 내년부터 아이오닉6, EV9 등 신규 라인업을 투입해 미국 전기차 시장 공략에 나서지만 보조금 미지원으로 공략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지난 10일 미국 하원에 한국산 전기차가 세제혜택 대상에 포함될 수 있도록 해 달라는 내용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안 관련 의견서를 전달했다. 

KAMA는 해당 서한을 통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르면 수입품 대신 국내상품의 사용을 조건으로 지급되는 보조금 지급이 금지돼 있으므로 한국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는 북미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동등하게 세제혜택을 받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현대차와 기아는 작년 미국에 각각 1만 855대, 8735대를 수출했다. 올해 들어 현대차 GV60과 기아 EV6 등 전기차 라인업이 추가돼 1∼7월 현대차는 1만 8328대, 기아는 2만 1156대를 판매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