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윤석열 대통령. (출처: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국내 분향소 직접 찾아 조문

‘한일관계 개선의지 피력한 것’ 관측 제기돼

일본군 위안부, 강제징용 등 과거사 문제

한일관계 개선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 커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장례식이 거행된 12일 윤석열 대통령이 국내 분향소를 찾아 조문하면서 한일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가 나오고 있다. 다만 과거사 문제 등 해결과제 등이 여전히 남아있는 상황이라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시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공보문화원에 설치된 아베 전 총리 분향소를 찾아 조문했다.

윤 대통령은 방명록에 ‘아시아의 번영과 발전을 위해 헌신하신 고(故) 아베 신조 전 총리님의 명복을 기원합니다. 유족과 일본 국민들께도 깊은 위로를 표합니다. 가장 가까운 이웃인 한국과 일본이 앞으로 긴밀히 협력해 나가길 바랍니다’라고 적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일본 최장수 총리가 정치적 테러란 불의의 사고로 생을 마감했다”며 “인간적인 예우 차원에서 분향소 조문을 결정, 정치적 의도는 전혀 없다”고 설명했다.

image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공보문화원에 마련된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분향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앞서 윤 대통령은 아베 전 총리가 숨진 8일 부인인 아베 아키에 여사에게 조전을 보내 “일본 헌정 사상 최장수 총리이자 존경받는 정치가를 잃은 유가족과 일본 국민에게 애도와 위로의 뜻을 전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윤 정부가 한일관계 개선의 의지를 피력한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대통령실에서는 정치적 의도는 전혀 없다고 밝혔으나 일본 자민당 내 최대 계파를 이끌었던 아베 전 총리에 대한 각별한 애도를 했다는 점에서 윤 대통령이 방명록에 기록한 ‘긴밀한 협력’은 정치적인 뜻을 내포한 게 아니냔 분석이다.

다만 이러한 적극적인 태도가 일본과의 실질적인 대화의 물꼬가 될지는 변수가 많은 상황이다. 특히 일본의 헌법개정을 비롯해 강제징용, 일본군 위안부 등과 관련된 과거사 문제가 ‘뇌관’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image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공보문화원에 마련된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분향소를 찾아 작성한 조문록. (출처: 연합뉴스)

아베에 대한 동정론에 힘입어 참의원 선거에서 대승을 거둔 자민당이 헌법 개정에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자위대의 헌법 명기’를 내건 개헌은 한일관계에 있어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아베 전 총리에 대한 부정적인 국내 여론도 살펴봐야 할 대목으로 보인다. 아베 전 총리는 2차 집권 당시인 지난 2013년 12월 2차 세계대전 A급 전범들이 합사된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했고 이후로도 수년간 참배를 지속해 국내 여론을 자극한 바 있다.

또한 지난 2015년 아베 전 총리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에 대해 “(이들에 대한 편지를 보내는 건) 털끝만큼도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발언해 국내에서 부정적인 여론이 형성되기도 했다. 또한 한국 대법원이 일본 기업의 강제동원 피해자에 대한 배상을 판결하자 이에 대한 보복조치로 ‘반도체 수출규제’라는 카드를 꺼내들어 국내 여론이 더욱 악화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