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SSG닷컴 로고. (제공: SSG닷컴) ⓒ천지일보 2022.07.07

[천지일보=손지하 기자] 7일 이커머스 업계 소식을 전한다.

SSG닷컴, 자동화 물류센터 네오’ 2ISO45001 취득

SSG닷컴이 자체 보유하고 있는 물류 시설에 대한 안전관리 수준을 대외적으로 재입증했다. 지난 2월 쓱닷컴 본사 사옥과 자동화 물류센터 네오(NE.O)003’이 국내 이커머스 업계 최초로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45001)’ 인증을 받은 데 이어 네오001, 002도 연달아 인증 절차를 마쳤다.

SSG닷컴은 용인, 김포에 위치하는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네오001과 네오002가 한국경영인증원(KMR)으로부터 ISO45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ISO450012018년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노동기구(ILO)가 제정한 국제 표준 안전보건경영시스템으로 산업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산업 재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경영 시스템을 구축한 기업에 부여된다.

협력업체와 공동으로 협의체를 구성해 안전보건 관리에 관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청취하고 체계적인 운영 계획을 수립해 실천하고 있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SSG닷컴은 물류센터 등 산업시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고 긴급 상황 발생 시 초동 대응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안전경영 활동을 꾸준히 펼쳐 왔다.

먼저 네오 센터 3곳에 안전 관련 자격증을 보유한 관리자들을 배치해 사업장 내 위험 요인을 상시 모니터링하는 체계를 세웠다. 소방기본법에 따른 의무 소방 점검과 함께 외부 전문업체와 함께 주기적인 자체 점검도 시행해 왔다. 화재 발생 시 초기 진압을 위한 전기 판넬형 자동 소화 장치도 완벽하게 구축했으며 소방기관과의 모의 훈련도 매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센터마다 부설 건강관리실을 설치하고 전문 보건관리자(간호사)를 상주하도록 했다. 근무자를 대상으로 한 의료 상담을 진행해 건강 상태를 수시로 점검하게끔 하는 것이 운영 목적이다. 이 밖에 뇌심혈관계, 근골격계 질환 예방을 위한 건강 증진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SSG닷컴은 이번 인증을 계기로 네오가 보유하고 있는 안전관리 노하우를 전국 이마트 점포 120여곳에 흩어져 있는 PP(Picking&Packing)센터에도 이식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만에 하나 생길 수 있는 사고 가능성을 제로화(0)’하며 안전관리 역량을 한 차원 더 높인다는 계획이다.

염성식 SSG닷컴 ESG담당은 이번 인증을 통해 안전한 근무 환경 조성을 위한 회사의 노력이 다시 한번 인정받게 됐다산업 재해에 대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커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다각적인 노력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image
쿠팡이 뉴스룸을 통해 제주도 우도 로켓배송 과정을 담은 ‘제주도 로켓배송 물류 과정 추적기’를 공개했다. (제공: 쿠팡) ⓒ천지일보 2022.07.07

쿠팡, 제주도 우도 로켓배송 물류 과정 공개

쿠팡은 쿠팡 뉴스룸을 통해 제주도 우도 로켓배송 과정을 담은 제주도 로켓배송 물류 과정 추적기를 공개했다.

쿠팡은 지난 2020년부터 제주에도 로켓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주도에서 주문해도 최대 2일 안에 배송이 보장되며 쿠팡친구들이 직접 배송한다. 제주 시내뿐 아니라 부속 도서인 우도에 있는 고객들도 로켓배송을 받을 수 있다.

해당 영상에서는 쿠팡이 우도까지 로켓배송을 가능하게 하는 배송 과정을 담았다. 쿠팡은 제주에서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해당 상품이 있는 물류센터에서 30분 내로 상품이 실려 바로 제주행 항구로 이동한다. 상품이 가장 빨리 제주행 배를 탈 수 있게 자동으로 출고한다. 제주로 떠나는 경상남도 삼천포 등 여러 항구로 도착한 간선 차량은 바로 배에 그대로 승선한다. 덕분에 다음날 새벽 제주항에 도착해 배송이 시작된다.

제주항에 도착한 간선 차량은 바로 각각 배송캠프로 이동해 고객 배송지로 바로 배송이 이루어진다. 우도로 가는 상품들은 아침에 우도로 가는 쿠팡카에 올라 배송돼 하루 만에 고객이 상품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빠른 배송은 일반 택배사들 대비 복잡한 물류 프로세스 단계를 획기적으로 줄였기 때문에 가능하다. 일반 이커머스 주문 건은 여러 배송 단계를 거쳐 최대 일주일 소요되는 데에 비해 쿠팡은 4단계의 앤드--앤드배송 시스템이 구축돼 있어 단 하루 만에 배송이 이뤄진다.

image
정기호 KT알파 대표(왼쪽)와 송동진 이제너두 대표가 MOU 체결식 이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제공: KT알파) ⓒ천지일보 2022.07.07

KT알파 기프티쇼 이제너두中企 복지 증진 맞손

KT알파가 운영하는 모바일 쿠폰 서비스 기프티쇼가 기업 복지 상품의 모바일 쿠폰화를 통해 중소기업 임직원의 복지 증진에 앞장선다.

기프티쇼는 지난 6일 모바일 쿠폰 기반의 복지 상품 유통 및 관련 비즈니스 영역 확대를 목적으로 복지 플랫폼 전문 기업 이제너두와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별도의 복지몰 도입이 힘든 중소기업들이 모바일 쿠폰을 활용해 임직원에게 기업 복지 혜택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제너두는 국내 최초로 복지 포인트와 복지 카드를 개발한 선택적 복리후생의 선도 기업으로 전국 2000여개의 기업·기관과 약 200만명의 임직원이 이제너두가 제공하는 다양한 복지 혜택을 누리고 있다.

기프티쇼는 이번 업무 협약을 토대로 이제너두의 주요 복지 상품인 건강검진과 국내 숙박 예약 상품을 모바일 쿠폰으로 발행 및 판매한다. 또한 다양한 유·무형의 특가 상품을 모바일 쿠폰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제휴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복지 상품 모바일 쿠폰은 별도의 복지몰 없이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정기호 KT알파 대표이사는 복지 상품 및 혜택 확대 등 제휴를 확대해 나갈 뿐만 아니라 모바일 쿠폰을 통해 중소기업의 복지가 강화될 수 있도록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image
티몬 ‘제주 ALL IN 티몬’ 프로모션 이미지. (제공: 티몬) ⓒ천지일보 2022.07.07

티몬 제주 ALL IN 티몬프로모션 진행

티몬이 연일 급증하는 여행비용 부담에 여름휴가를 고민하는 고객들을 위해 제주 ALL IN 티몬프로모션을 기획하고 합리적인 제주 여행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티몬은 항공권, 숙박, 렌트카, 입장권, 맛집, 패키지, 테마여행 등 2600여개 상품을 판매한다. 항공권을 7월 성수기 출발 기준 할인된 운임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특별한 테마로 구성된 패키지 상품도 다양하게 준비됐다.

대표 상품으로는 7월 출발 김포제주 항공권(에어부산, 5900~), 제주김포(대한항공, 53400~) 항공권 등을 판매한다. 이 밖에도 아시아나 항공 왕복+특급 호텔 2박이 포함된 23일 버스 패키지(265000~) 제주 에코랜드 호텔 패밀리 호캉스 패키지(디럭스 트윈+테마파크 입장권+조식 3, 220000~) 등도 구매할 수 있다.

김학종 티몬 투어비즈본부 본부장은 항공료, 숙박 가격이 고공행진하면서 휴포족이 늘고 있다. 고객들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만큼 티몬에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다양한 상품을 준비했으니 여름 휴가 준비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