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김주현 금융위원장 후보자가 지난달 7일 오후 서울 중구 여신금융협회에서 열린 소감 발표 및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손지하 기자]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KMDA)가 재차 KB국민은행의 알뜰폰 시장 철수를 촉구했다. 앞서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에게 서한을 보낸데 이어 이번엔 김주현 금융위원장 후보자에게 보냈다.

KMDA6일 김 후보자에게 KB리브엠의 혁신금융서비스 재인가 취소를 촉구하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고 밝혔다.

KMDA는 서한에서 혁신 서비스 없이 금권 마케팅으로 통신 시장을 교란하는 KB리브엠의 혁신금융서비스 재인가를 취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그러면서 KB리브엠의 과다 사은품 및 원가 이하의 덤핑 수준 요금 할인과, 서민 대출이자 수익을 통신시장에 전이하는 시장질서 왜곡 행위를 막아달라고 요청했다.

KMDA현 정부가 규제개혁을 주요 국정과제로 내세우면서 은행이 금산분리 규제가 완화될 수 있다는 기대감을 갖고 알뜰폰 사업 등 은행 부수업무 확대를 요구하고 있다일부 은행들이 알뜰폰 사업 진출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문도 있다고 호소했다. 이어 “KB국민은행 외에 다른 은행까지 진출하면 자본력에 기반한 마케팅으로 통신 시장의 경쟁 질서가 왜곡되고 중소 이동통신 매장은 고사하게 돼 시장 생태계가 파괴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KMDA는 지난해 11KB국민은행의 금융규제 샌드박스 인가를 재검토하는 질의를 금융위에 보낸 바 있다. 올해 4월에는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에게 KB리브엠의 금권 마케팅 즉시 중단과 내년 금융규제 샌드박스 기간 종료 시 알뜰폰 사업 철수를 요청하는 서한을 보냈다.

한편 KB리브엠은 계속해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이어가고 있다. 네이버웹툰에서 알뜰일기라는 브랜드 웹툰까지 연재하는 중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