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변을 깨끗하게 하자는 취지의 민·관 합동 환경보호 운동인 4대강 ‘클린코리아 운동’이 지난 12일 환경유역청 발대식을 시작으로 본격 실시됐다. (환경부 제공)

 

5개 유역·지방환경청 ‘클린코리아 운동’… 14일 영산강 발대식

[천지일보=김예슬 기자] 4대강 16개 보 완공 시점에 맞춰 하천쓰레기 없는 강변을 만들기 위한 4대강 ‘클린코리아 운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클린코리아 운동은 환경부의 유역․지방환경청과 지역별 환경지킴이, 환경단체와 주부단체 등 민간단체, 기업, 군부대 등이 참여하는 민․관 합동의 환경보호 운동이다.

환경부는 4대강 유역환경청 및 대구지방환경청에 민․관 합동의 ‘클린코리아 운동 추진본부’를 구성하고 전국 5개 유역․지방환경청별로 운동을 추진해나가기로 했다. 이에 12일에는 한강유역환경청의 발대식이 진행됐다.

발대식 후에는 이포보 상류 한강 우안 양촌지구 6km구간에 대한 정화활동이 이뤄졌다. 한강유역환경청의 발대식에 이어 영산강유역환경청은 14일, 금강유역 환경청 17일, 대구유역환경청 19일, 낙동강유역환경청이 20일 발대식을 개최하고 클린코리아 운동을 추진한다.

그동안 지방자치단체가 하천 변의 쓰레기 수거처리 업무를 담당해 왔으나 관심 부족과 쓰레기의 많은 부분이 상류 지역에서 떠내려왔다는 이유 때문에 방치되는 경우가 많았다.

환경부 물환경정책국 유역 총량과 안중기 사무관은 “이번 클린코리아 운동의 특징은 정부뿐 아니라 지역주민과 시민단체가 함께하는 범시민 녹색생활 실천운동”이라면서 “보 완공이 되면 관리를 해야 하는데 정부만 나서기보다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것이 강을 깨끗하게 하는 데 더 좋은 성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하천 변 쓰레기로 인한 수질오염 및 경관 저해를 방지하기 위해 매월 1회 이상 정기적인 하천 정화활동과 쓰레기 투기 방지 캠페인 등을 벌이기로 했다. 이 밖에도 환경부는 보 완공 후 보 구간 하천 쓰레기 처리체계 구축을 위해 연내에 지자체와 보를 관리하는 수면관리자 간에 ‘하천쓰레기 처리협약’ 체결도 추진해나갈 예정이다.

또 보 내 하천쓰레기 운반 및 처리비용에 대한 지자체별 분담 비율과 처리주체를 명확히 해 쓰레기 발생 시 분쟁으로 인한 처리 지연 없이 신속하게 수거 처리되도록 할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