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가 27일 도시가스 공급비용 산정을 위해 제3회 경남도 소비자정책위원회를 열고있다. (제공: 경남도)ⓒ천지일보 2022.6.28
경상남도가 27일 도시가스 공급비용 산정을 위해 제3회 경남도 소비자정책위원회를 개최하고 있다. (제공: 경남도)ⓒ천지일보 2022.6.28

공급사, 신규공급·원자재 가격 급등에 공급비 인상 호소

비용산정 용역·당사자 협의, 도 적극적 노력 동결 결실

공공요금 인상 억제로 지역 경제활성화 최우선 추진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상남도가 어제(27일) 도시가스 공급비용 산정을 위해 제3회 경남도 소비자정책위원회를 열고 도에서 상정한 ‘공급비용 동결’ 조정안을 원안대로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도시가스 요금은 원료비(요금의 86%)와 공급비용(요금의 14%)으로 구성되며, 이중 원료비는 매월 산업통상자원부가, 공급비용은 매년 각 시도가 결정한다.

현재 도내에는 남해를 제외한 17개 시군에 도시가스가 공급되며, 이 중 산청과 합천은 올해부터 공급을 개시했다.

이렇듯 신규공급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국제원자재 가격 급등에 따른 시설비 증가가 겹치면서 도내 가스공급사들은 운영에 어려움을 호소하며 공급비용 7~17% 인상을 요구했다.

그러나 원료비 급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공급비용마저 인상하면 지역 물가상승을 부추긴다는 우려에 경남도는 비용산정 용역과 지속적인 협의 등 3개월간의 노력 끝에 ‘공급비용 동결’이라는 조정안을 상정했고,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확정됐다.

확정된 요금은 8월 부과분(7월 사용분)부터 적용된다.

도 관계자는 27일 “경남도는 향후 물가 안정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하반기 최우선 과제로 삼고, 시내버스·택시요금, 상·하수도요금 등 공공요금이 인상되지 않도록 다양한 시책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