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통합 신고·대응센터 단계별 운영방안. (제공: 법무부)
보이스피싱 통합 신고·대응센터 단계별 운영방안. (제공: 법무부)

16년간 피해 7744억원 누적

“말단부터 총책까지 추적”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정부가 부처별로 분산된 보이스피싱 신고창구를 단일화하고, 합동수사단을 만들어 ‘발본색원’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23일 법무부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보이스피싱 등 사이버범죄 범부처 대책회의를 열고 올해 중으로 보이스피싱 통합 신고·대응센터를 설립하기로 했다.

현재 보이스피싱 범죄는 2006년 첫 피해사례가 신고된 이후 지난 16년간 피해가 점점 증가해 지난해 총 피해금액이 7744억원에 이를 정도로 심각해졌다.

이에 정부는 근본적 해결을 위해 경찰청을 중심으로 방송통신위원회·과학기술정보통신부·금융감독원·한국인터넷진흥원 인력을 파견받아 범죄피해 신고 및 대응을 ‘원스톱’으로 처리할 계획이다. 신고접수 전화번호를 ‘112’로 일괄 통합하는 것을 시작으로, 부처별 운영 중인 인터넷 사이트도 1개로 통합할 예정이다.

또 정부는 대검찰청·경찰청·관세청·국세청·금융감독원·방송통신위원회 등 정부기관들로 구성된 가칭 ‘보이스피싱 정부 합동수사단’을 설치·운영해 보이스피싱 범죄조직을 발본색원하고, 국민이 안심하고 금융거래를 할 수 있는 안전한 금융·통신환경을 조성하기로 했다.

법무부는 “정부기관들이 힘을 합쳐 보이스피싱 조직의 말단 현금수거책부터 콜센터직원, 총책까지 철저히 추적하고, 보이스피싱 사기뿐만 아니라 범죄단체 조직·가입, 피해금 해외반출, 대포통장·대포폰 유통, 조세포탈 범행 등에 대해서도 광범위한 합동수사를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서민의 소중한 자산을 탈취하는 악질적인 보이스피싱 범죄가 다시는 발붙이지 못하도록 범부처 차원의 총력 대응을 통해 범죄를 척결하는 등 민생을 최우선으로 챙겨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