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수출 ‘UAE 바라카 원전 2호기’. (출처: 연합뉴스)
한국 수출 ‘UAE 바라카 원전 2호기’.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윤석열 정부가 맞춤형 원전 수주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민·관 합동 컨트롤타워인 ‘원전수출전략추진단’을 설치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원전수출전략추진단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국무총리 훈령)’ 제정안을 내달 12일까지 행정예고한다고 밝혔다.

윤 정부가 원전수출전략추진단을 설치하는 것은 원전 시장이 대규모 금융 조달, 방산·경헙 등 다양한 분야 패키징이 가능한 국가 간 협력사업의 성격을 지녔기 때문이다. 산업부는 “발주국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고 경쟁국과의 차별화된 수출 전략이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원전수출전략추진단을 설치해 원전 및 관련 산업의 해외 진출을 종합적·체계적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원전수출전략추진단 단장은 산업부 장관이 맡고 방산, 건설·인프라, 정보기술(IT), 금융 조달 등 다양한 협력 패키지 사업을 논의할 수 있는 관계부처와 전력 및 금융 공기업의 담당자, 전문가 등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앞서 산업부는 지난 8일 관계부처, 한국전력·한국수력원자력, 원전 관련 공기업, 금융기관, 원전수출산업협회 등으로 구성된 원전수출전략추진 준비단 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박동일 산업부 원전산업정책관은 “행정예고 기간 중 의견을 폭넓게 수렴해 제정안을 확정할 것”이라며 “추진단이 출범할 때까지는 준비단을 가동하고 추진단 가동과 동시에 본격적인 원전 수주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했다.

이번 제정안에 의견이 있는 단체 또는 개인은 7월 12일까지 산업부 원전수출진흥과로 의견을 제출하면 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