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청 전경. (제공: 경북도청) ⓒ천지일보 2022.6.10
경북도청 전경. (제공: 경북도청) ⓒ천지일보 2022.6.10

투자유치담당 워크숍 개최

주요 대기업 국내투자 확대

지역 균형발전 전략적 대응

[천지일보 경북=장덕수 기자] 경상북도가 100조 투자유치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대기업 투자유치 대응에 적극 나선다. 경북도는 9~10일 울진 한화리조트에서 시군 투자유치 담당 부서장 등 70여명이 참석해 ‘투자유치 담당공무원 워크숍’을 개최하고 대기업 투자유치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제20대 윤석열 정부의 지역 균형발전 강화 기조와 주요 대기업의 국내 투자 확대 동향에 따른 전략적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열렸다.

행사는 투자유치 전략 및 현안·우수사례 공유, 투자유치 활성화 방안 토론, 기업 맞춤형 투자유치 전략수립을 위한 전문가 특강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투자유치 사례 발표에서는 SK머티리얼즈로부터 1조 1000억원 규모의 투자유치 협약을 이끌어 낸 상주시의 전략적 대응 과정이 소개됐다.

전문가 특강에서는 기업인의 관점에서 맞춤형 투자유치 전략 수립에 대한 제언이 나왔다.

이강윤 SK스페셜티 부사장은 “시간이 곧 돈인 기업의 입장을 고려했을 때 기업이 원하는 시기에 곧바로 투자할 수 있도록 제반 투자환경 여건을 조성하고, 기업이 투자입지를 선정할 때는 항상 복수의 대안을 강구하는 만큼 지방정부에서는 기업의 이러한 입장을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황중하 경북도 투자유치실장은 “물 들어올 때 노 저어야 한다는 말처럼 대기업이 대규모 투자계획을 발표한 지금이 바로 노를 저어야 할 때”라며 “기업의 대규모 투자가 이어지도록 경쟁력 있는 산업단지를 사전에 조성하고 획기적인 인센티브와 친기업 정책으로 투자유치 성과를 창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경북도는 다음달 출범하는 민선8기의 투자유치 목표를 100조원으로 설정하고, 기업인과 금융·컨설팅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투자유치특별위원회를 6월 중 출범할 예정이다.

위원회는 대기업의 국내 투자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통합신공항 연계 기업 유치, 탄소중립 글로벌 추세에 따른 수소환원제철, 2차전지 소재 부품 기업 유치 등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