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은 29일 당중앙위 본부청사에서 정치국협의회를 개최했다고 중앙통신이 보도했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협의회에서는
(출처: 연합뉴스)

김정은‧정치국 위원 등 참석

의제에 대한 내용 언급 없어

최소 하루 이틀 더 개최 전망

코로나·경제‧군사력 논의 예상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5차 전원회의가 시작됐다. 김정은 국무위원장도 참석했다.

북한의 제7차 핵실험이 임박했다는 관측과 맞물려 소집된 당 전원회의인 만큼 관련 메시지를 내놓을지 주목된다.

실제 전원회의는 북한이 국가 정책을 점검하고 주요 정책 노선을 논의해 결정하는 주요 회의체다.

◆北, 김정은 사회로 당 전원회의

조선중앙통신은 9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5차 전원회의 확대회의를 전날 소집했다고 보도했다. 이달 상순으로 예고했던 전원회의 일정에 본격 돌입한 셈이다.

김 위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번 회의에서 통신은 “전원회의는 상정된 토의 의정들을 일치 가결로 승인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전체 참가자들의 높은 정치적 열의 속에 전원회의 확대회의는 의정토의에 들어갔다”고 덧붙여 이날도 회의 일정이 이어질 것임을 시사했다.

김 위원장 집권 이후 당 전원회의는 통상 하루 동안 개최됐지만, 최근에는 분과 협의회 토론 등을 거치면서 4∼5일간 열리는 추세라 이번에도 최소한 하루 이틀은 더 이어질 가능성이 커 보인다.

다만 전원회의에 상정될 의제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앞서 북한은 지난 7일 당 정치국회의를 열고 지난해 연말 전원회의에서 결정된 올해 국가정책 집행실태를 중간평가하고 일련의 중요문제들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전원회의에는 당 중앙위 정치국 상무위원과 당 중앙위 위원, 후보위원들이 참석했고 당 중앙위와 각 시, 군 등의 주요 간부들은 방청했다. 통신은 당 정치국 위원들로 집행부가 구성됐다고도 했다.

◆‘핵실험’ 우려 속 美연일 대북 경고장

이번 당 전원회의에서는 경제 문제, 군사력 강화 등 핵심 의제와 최근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문제가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봉쇄 등 거리두기 정책의 변화 여부도 관심사다.

남측 새 정부 출범 이후 첫 전원회의라는 점에서 대남·대미 메시지를 발신할 지도 관전 포인트다. 특히 새 정부의 대북 기조를 어느 정도 파악한 셈이라면 대남 문제를 언급할 공산이 크다. 하지만 회의만 하고 내용은 공개하지 않을 수도 있다.

최대 관심사는 역시 ‘북한의 7차 핵실험이 임박했다’는 잇따른 관측 속 관련 논의가 이뤄질 지 여부다. 이 자리에서 핵실험 단행을 결정한다면 한반도 평화 시계는 걷잡을 수없는 나락으로 치달을 수 있다.

실제 북한이 지난 2018년 갱도 입구를 폭파했던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재건을 사실상 마무리했다는 소식이 끊이질 않고 있다. 현재는 핵실험을 위한 시점만을 저울질하고 있다는 진단이 나오는 이유다.

미국 정부도 국내외 문제로 여력이 없었던 이전과 달리 핵실험 우려에 대한 대북 경고장과 함께 물밑으로는 북한에 대화 제의를 하는 등 분주해진 모양새다. 하지만 북한을 견인할만한 내용이 없는지 여전히 답변을 얻어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웬디 셔먼 미 국무부 부장관과 성김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도 최근 한국을 찾아 북한의 핵실험 자제와 단호한 대응을 강조하는 한편, 대화 복귀를 주문하는 등 강온 양면의 목소리를 연이어 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