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대통령 집무실 이전과 인사권 문제 등으로 촉발된 신구 권력 사이 갈등이 전방위로 확산하면서 악화 일로를 걷고 있다. 새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 국방부 청사로 이전을 두고 청와대가 안보 공백 우려를 표하며 용산 이전 비용 지출 거부로 갈등이 수면 위로 드러났다. 최근에는 윤석열 당선인과 문재인 대통령은 한은 총재와 감사위원 임명권, 검찰 지휘통제권 등으로 갈등을 빚으면서 신구 권력 충돌이 격화되고 있다. 26일 오후 서울 도심에서 바라본 청와대 전경. ⓒ천지일보 2022.3.26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서울 도심에서 바라본 청와대 전경. ⓒ천지일보 DB

“사전 관람 신청서비스 제도 운영”

북악산 등산로는 제한 없이 개방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청와대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하는 5월 10일 정오를 기준으로 일반 시민에게 완전 공개된다.

청와대이전태스크포스(TF) 팀장을 맡은 국민의힘 윤한홍 의원은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자회견장에서 브리핑을 열고 “5월 10일 (윤 당선인의) 취임식이 끝나는 시간에 청와대의 문을 완전히 개방하기로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의원은 “이로써 본관, 영빈관을 비롯해 최고의 정원으로 불리는 녹지원과 상춘재가 국민 누구나 누릴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재탄생하게 된다”고 밝혔다.

그는 “5월 10일부터 22일까지 13일간 새 시대, 새 희망을 담은 다양한 문화 행사가 예정돼 있다”며 “같은 기간 청주 청남대, 세종 대통령 기록관, 합천 청와대 세트장 등 곳곳에서도 청와대 개방 행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개방 초기 많은 방문객으로 인한 국민의 불편 초래와 안전 문제 등을 고려해 사전 관람 신청서비스 제도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얼마나 많은 분들이 오실지 예측하기 어렵고, 한 번에 많은 분이 몰리면 국민 불편과 청와대 경내 보전의 어려움이 있다”며 “한시적으로 입장신청을 받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입장료는 무료다. 입장 인원은 청와대 경내 이용가능 면적, 입장객 한 명당 최소공간 확보, 여유 있는 관람을 위한 적정 시간 등을 종합해 하루 총 6회 2시간마다 6500명씩 일일 관람 인원을 3만 9000명으로 결정했다. 윤 의원은 “개방행사 (내달 23일) 이후 입장 규모와 운영 방식은 국민 관심도와 입장객 추이 등을 고려해 조정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사전 신청은 오는 27일 오전 10시부터 네이버, 카카오, 토스 등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웹사이트를 통해 가능하다. 65세 이상 노인과 장애인 단체 관광은 별도 신청을 받기로 했다.

청와대 뒤편의 북악산 등산로는 5월 10일 완전히 개방된다. 등산로 출입에는 인원 제한이 없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