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공사 "통관료 1억~1.5억달러..가스관 차단되면 LNG 받을 것"

(서울=연합뉴스) 한국가스공사 주강수 사장은 26일 러시아 가스를 남-북-러 연결 가스관을 통해 공급받는 `PNG(파이프천연가스) 프로젝트'에 대해 "러시아가 가스관을 중단시키면 PNG 가격으로 액화천연가스(LNG)를 받겠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 사장은 이날 국회 지식경제위 국정감사에서 "가스관이 차단됐을 때 그 방법에 대해 (러시아측과) 협의중"이라며 "국민이 걱정하는 부분이 해소되는 로드맵이 확정됐을 때만 가스관 사업을 추진하도록 돼 있다"고 말했다.

그는 "(PNG 도입량을) 갑자기 750만t까지 올릴 생각이 없고 100만t씩 점차적으로 올릴 것"이라며 "(PNG 도입에 따른) 수요 자체를 바깥에서 얻으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다시 말해 PNG 도입량이 750만t에 달해 국내 수요를 초과할 경우를 대비해 제3국에 초과양만큼 판매할 수 있는 장치를 미리 마련하겠다는 뜻이다.

그는 북한에 지급하는 통관료 문제에 대해 "우리는 가스만 사고 가스값에 다 포함된다"고 언급, 가스값에 통관료까지 들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유럽의 경우를 감안할 때 적게는 연 1억달러, 최대 1억5천만달러일 것"이라며 "현금을 안줄 것으로 추정한다. (러시아가 북한에) 전기나 원유, 빚 탕감 등 다른 것으로 협상하고 있는 것으로 추측할 뿐"이라고 대답했다.

그는 육상 가스관 대신 해상 가스관을 설치하는 문제에 대해 "해상으로 가져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판정했다"며 "해상 역시 북한과 협상이 있어야 하고 블라디보스토크 앞바다의 해저가 2천500m인데다 그 지역을 통과하면 가스관이 부식돼서 안된다"고 답했다.

가스관 건설사업 참여범위에 대해서는 "현재 북한 건설공사에 참여할 계획은 있지만 투자할 계획은 없다"며 "우리가 직접 투자하고 참여하면 가스를 공급하지 못했을 때 우리도 공동 책임을 진다"고 지적했다.

또 "서울에서 원산까지 철도가 있고, 원산에서 러시아까지 철도가 있어서 철도 주변으로 할 수 있고, 러시아는 항공촬영까지 한 것으로 안다"며 "파이프라인 건설은 생각보다 쉬울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나라당 이학재 의원이 "가스관이 원산에서 평양으로 오는 서해쪽 일자 라인 외에 동해 쪽으로 오는 라인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자 "그것도 계획에 포함돼 있다"고 답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