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지난달 17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거리의 한 카페에 영업시간 안내문이 붙어 있는 모습. ⓒ천지일보 2022.2.17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지난달 17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거리의 한 카페에 영업시간 안내문이 붙어 있는 모습. ⓒ천지일보 2022.2.17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를 전면 해제한다고 밝히자 자영업자 단체들이 15일 환영 입장을 내고, 손실보상의 신속한 집행을 촉구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15일 논평을 통해 “시간·인원제한 해제 조치를 적극 환영한다”면서도 “이제는 소급적용을 포함한 온전한 손실보상이 최우선 과제로 추진돼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소공연은 “작년에 ‘소상공인 손실보상법’이 제정됐지만 소급적용이 되지 않고 임대료, 인건비 등 고정비용도 보전되지 않고 있다”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1호 공약인 ‘온전한 손실보상 및 방역지원금 상향’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할 것을 정치권에 당부한다”라고 덧붙였다.

한국외식업중앙회 등 14개 단체로 이뤄진 ‘코로나19 피해 자영업 총연합’도 이날 입장문을 통해 “당국의 거리두기 전면해제 정책을 적극 환영한다”며 “차기 정부는 식당과 카페 등 집합금지·제한 업종에 대해 선택과 집중을 하는 손실보상 지원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코자총은 이어 “지난 2년간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자영업자들의 형편을 헤아려 최저임금을 동결하고, 또 이번 최저임금위원회에 업종별 대표 단체를 참여시켜 현실에 맞는 최저임금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정부는 오는 18일부터 다중이용시설 영업시간 제한과 사적모임·행사·집회·종교시설 인원제한 등 거리두기 지침을 전면 해제하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