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국민의힘 강기윤 의원이 4일 한국산업단지공단 경남지역본부에서 창원시장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천지일보 2022.4.4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국민의힘 강기윤 의원이 4일 한국산업단지공단 경남지역본부에서 창원시장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천지일보DB

청년 취업률↑'청년이 행복한 창원시로'

'창원, 원전기술의 메카 만든다'

창원시 개발제한구역 전면해제 추진

불합리한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지난 4일 창원시장 출마선언를 공식 선언한 국민의힘 강기윤 의원(경남 창원성산구)이 윤석열 정부와 손을 맞잡고 창원시 內 청년 취업률을 높여 청년이 행복한 창원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강 의원이 제시한 2020 창원 청년 통계에 따르면 창원의 청년인구는 2019년 기준으로 25만 114명으로 창원시 총인구의 23.9%나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년간 청년 전입자수는 4만 4355명이고 전출자는 이보다 많은 5만 1232명으로 전출자가 6877명이 더 많았다. 주된 전출 사유로는 직업으로 취업 때문에 창원을 떠난 청년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강 의원은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4대 창원시장 후보로 출마하며 ‘새로운 창원시, 100년 도약의 시작’을 위해 창원시 한 가구당 한 명의 청년은 꼭 취업을 연계해 청년 취업률을 높일 수 있도록 청년공약을 준비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 일자리 창출 특별 위원회를 설치하고, 창원시 2000여개 기업과 시민·창원시, 즉 민관산이 합동으로 일자리를 발굴해 미취업 청년을 일터와 연결하겠다는 청사진을 그렸다.

이에 대해 강 의원은 “다른 문제도 아니고 일자리 때문에 우리 창원의 청년들이 고향을 등지고 외지로 더 많이 나가고 있다는 점은 우리 창원의 손실이고, 더 나아가 향후 창원의 희망이 사라지고 있다는 점이기 때문에, 창원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그 책임감이 무겁다”고 밝히며 “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최저임금 인상 등의 정치철학을 공유한 허성무 시장의 청년 일자리 정책은 실패한 것과 다름이 없어서, 제가(강기윤) 창원시장이 된다면 ‘일자리 창출 특별 위원회’를 통해 청년들의 일자리는 반드시 책임지겠다”고 강조했었다.

창원시가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되도록 윤석열 당선인과 인수위 측과 적극 소통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지역산업위기대응법에 따르면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에 최대 5년간 각종 조세특례, 자금 지원, 기반시설에 대한 우선 지원, 인력양성 지원, 연구개발 활동 지원, 지역 산업 컨설팅 지원, 지원사업의 연계·우선지원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강 의원은 지난 4일 탈원전정책으로 무너진 원전생태계 부활, 창원을 소형모듈 원자로(SMR)산업의 메카로 육성을 공약으로 내세운 바 있다. 원자력발전사업자와 해당 주변지역과 지역주민의 피해를 보상하고, 국회 차원의 특별위원회 구성을 위해 원자력발전소 가동 중단 등에 따른 피해조사와 보상에 관한 특별법안, 탈원전 정책 조정·피해보상 논의 및 공론화를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을 각각 제출한 바 있다.

탈원전 정책 폐기라는 윤석열 정부의 정책 철학과 비전을 공유하고 있는 강기윤 의원의 공약과 발의법안에 더해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까지 더해진다면 창원의 지역경제 회복에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강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무리한 탈원전 정책으로 일순간에 무너진 창원의 원전 산업을 조기 회복하도록 윤석열 당선인과 인수위와 적극 소통 등의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 의원은 지난 4일 개발제한구역 전면해제를 주요공약도 내세웠다.

창원시는 정부에 의해 창원·마산·진해 권역으로 1973년에 6월 27일 261.7㎢의 개발제한구역이 지정되었고, 이후 일부해제가 됐으나, 2021년 말 기준으로 행정구역(745.3㎢)의 33%(248.5㎢)가 개발제한구역으로 남아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수도권과 광역시를 제외하면 유일하게 창원만 개발제한구역이 유지되고 있다. 1998년 헌법재판소가 개발제한구역은 사유재산침해라는 헌법불합치 판결, 1999년 정부의 제도개선방안에 따라 춘천, 청주, 전주, 여수, 진주, 통영, 제주의 개발제한구역은 전면해제된 것과 비교한다면 형평성 문제가 크다”고 말했다.

또한 개발제한구역으로 인한 창원시의 기형적 도시 형태 문제를 언급했다.

강 의원은 “현재 창원시 개발제한구역은 도시 중심에 있다. 그러다 보니 창원은 도시지역과 비도시지역으로 양분, 단절되어 균형발전을 저해하고 있다. 특히나 시가지 내 개발 가용지가 소진되어 신규 현안 사업의 시행이 불가능하고, 비도시지역의 소규모식 난개발로 환경문제까지 심각해지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창원의 성장동력을 되살리고 첨단산업으로의 전환을 위해서는 불합리한 개발제한구역을 전면폐지로 개발 가용지를 확보해야 한다면서 윤석열 당선인과 인수위, 국토부에 그 당위성을 알리고 규제철폐를 끌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