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황금중 기자] 20일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통일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대북정책, 북한 인권문제 등이 쟁점이 됐습니다.

이날 류우익 통일부 장관은 “장관 취임 하루 만에 국정감사를 받게 되었다”고 운을 뗀 뒤 “내부적 통일 준비 노력은 앞으로 더욱 강화돼야 한다”고 인사말을 했습니다.

이어 시작된 질의에서 민주당 송민순 의원은 ‘5.24 조치 이후 대북교역업체’ 피해에 대해 추궁했습니다.

송 의원은 "남북교류를 하는 기업들이 무고하게 고통 받고 피해를 받고 있다"면서 "정부가 대출조건을 완화해 기업을 회생시키는 방법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 류 장관은 “우리의 외교안보 상황으로 이런 일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정부가 국민들의 양해를 구하고 있다”면서 ”대출 조건 완화에 대해 가능한 부분이 있다면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반면 한나라당 의원들은 북한 종교탄압과 인권 문제, 남·북·러 가스관 사업 등에 대해 질의했습니다.

한나라당 윤상현 의원은 “북한은 종교의 자유가 없다”고 말한 뒤 “북한 인권 개선을 위해 정부가 한 노력이 무엇이냐”고 물으며 북한 인권법 제정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외에도 금강산 관광사업과 개성공단, 탈북자, 신숙자 모녀 구출 문제 등이 화두가 됐습니다.

 

▲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