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의회 정상채 의원. (출처: 부산시의회 홈페이지) ⓒ천지일보 2021.12.11
부산시의회 정상채 의원. (출처: 부산시의회 홈페이지) ⓒ천지일보 2021.12.11

소더비부산·요즈마 펀드 질타

수억원 어반루프 용역 지적

[천지일보 부산=윤선영 기자] 부산시의회 정상채 의원(부산진구2, 더불어민주당)이 제302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8대 의회가 구성되고 지난해 말까지 부산시의 업무협약 체결 건수가 470건으로 불필요한 행정 낭비를 줄이고 16개 구·군별 현안 사업을 챙길 것을 주문했다.

정 의원은 “그동안 업무협약과 관련해 여러 차례 논란이 일었고 철저한 사전 조사 없이 협약을 체결한 뒤 추진 과정에서 문제가 불거지곤 했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요즈마 펀드 조성 1조원과 소더비 부산 경매업체와의 체결이었다”며 “조사를 충분히 한 뒤 협약을 진행했다면 이 같은 시행착오는 없었을뿐더러 불필요한 행정 낭비도 줄였을 것”이라고 질책했다.

또 부산 기장군에 추진하려던 웨이브파크를 경기도 시흥에 내주게 된 사안과 관련해서도 시가 허가 신청을 4년 동안 막고 있었던 점을 꼬집으며 안이한 행정을 질타했다.

그는 “웨이브파크를 시가 발 빠르게 허가해주고 완공시켰다면, 13만명에 달하는 고용인원이 창출되는 효과를 거뒀을 것”이라며 “웨이브파크와 같은 사업은 미뤘으면서 광역교통망인 어반루프에 대해서는 5억원의 용역비 집행을 고집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기획조정실장을 비롯해 시가 총동원해 거부권까지 시사하며 용역예산을 무리하게 요구했다”며 “시민 생활에 필요한 사업을 구체화 시키는 것이 제대로 된 행정이다. 실현 가능성이 낮은 어반루프 사업에 수억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게 맞느냐”고 반문했다.

정 의원은 현안 사업을 챙기면서 지역발전에 힘써야만 시가 살아난다며 부산진구의 현안 사업을 사례로 들었다.

그 예로 ▲부암·당감역 신설방안 적극 검토 ▲시민공원 주변 광장과 대형 공영주차장 검토 ▲사직역~부전역~시민공원~초읍 연결 철도 신설 적극 검토 ▲KTX 부전역 신설과 복합환승센터 설치사업 ▲부전도서관 재개발로 문화복합시설 조성 ▲전포동 일대 청년 기본주택 건립 문제 해결 등 구체적인 행정정책을 세워나가는 것이 수백 개의 업무협약 체결보다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상채 의원은 정치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행위는 시민을 위해 중단하고, 소더비부산 업무협약·요즈마 펀드와 같은 사태 예방을 위해 사전점검과 평가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구·군별로 산적해 있는 주민 현안 사업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대책을 세울 것을 요청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