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 핀 봄꽃 ⓒ천지일보DB
서울에 핀 봄꽃 ⓒ천지일보DB

3월 중순부터 5월 말까지 봄꽃 개화
평년보다 3~11일 정도 빨리 꽃망울 피워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봄꽃 가득한 조선의 4대 궁궐에서 봄나들이 해볼까.

22일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본부장 정성조)에 따르면, 코로나19 장기화로 활동이 위축된 국민에게 봄의 정취를 즐길 수 있도록 4대궁과 종묘, 조선왕릉의 봄꽃 개화시기를 안내하고 다양한 봄 행사를 개최한다.

올해 궁궐과 조선왕릉의 봄꽃은 평년보다 3~11일 정도 빨리 꽃망울을 피울 것으로 전망한다.

궁·능의 봄꽃 명소로 경복궁 아미산 앵두꽃, 자경전 주변 살구꽃, 창덕궁 관람지 생강나무, 승화루 능수벚꽃, 낙선재 매화, 창경궁 경춘전 화계 생강나무, 앵두꽃, 덕수궁 대한문~중화문 산벚꽃, 함녕전 뒤 모란 등 봄꽃을 만나볼 수 있다. 또 종묘 향대청·재궁 앞 개나리, 오얏꽃, 조선왕릉 관람로 일대가 있으며, 이곳에서는 고유 식생환경과 함께 진달래, 때죽, 산수유 등도 핀다.

궁궐과 조선왕릉의 봄꽃은 3월 중순을 시작으로 4월에 절정을 이루고 5월 말까지 핀다. 서로 다른 종류의 봄꽃들이 연이어 개화하면서 아름다운 전통경관을 감상할 수 있으며, 향긋한 꽃내음 가득한 고풍스러운 옛 정취를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봄철 궁·능을 찾는 관람객들이 즐길만한 각종 문화행사도 마련된다. 궁궐 행사로, 경복궁에서는 실제 임금이 먹었던 궁중병과와 궁중약차를 즐길 수 있는 ‘생과방(4월 20일~6월 25일)’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창덕궁에서는 ‘봄맞이 정원가꾸기(3월 25일)’와 ‘봄철 낙선재 후원 한시개방 및 특별관람(3월 29일~4월 6일)’이, 창경궁에서는 ‘역사와 함께하는 창경궁나무이야기(4~11월)가 열린다. 덕수궁에서는 ’전각내부 특별관람(3월 29일~4월 3일)‘행사가 진행된다. 조선왕릉은 건원릉에서 한식(寒食)을 맞아 태조 건원릉 억새를 자르는 ’청완예초의(4월 6일)‘가 열린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