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생개혁법안 실천을 위한 상임위원장 및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생개혁법안 실천을 위한 상임위원장 및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이틀 연속 의원 간담회 진행

중앙위원회 소집은 할 전망

콘클라베 형식으로 선거 진행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은 17일 자신의 거취에 대해 “금명간 거취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민주당에 따르면 윤 위원장은 전날(16일)부터 중진 의원들에 이어 초‧재선 의원들과 간담회를 가진 뒤 이같이 결정했다.

윤 위원장은 이날 오전 재선 의원들과 약 2시간 정도 간담회를 진행했다. 민주당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윤 위원장은 열린 마음으로 의견을 청취 중이고 이날 오후 초선 간담회까지 한 뒤 거취를 결정한다”고 밝혔다.

현재 ‘윤호중 비대위’에 대한 당내 공개비판이 쏟아지고 있지만, 재선 간담회에선 찬반이 비등했다는 게 고 수석대변인의 전언이다. 그는 “17명의 의원들이 발언했는데 전 지도부의 일원이었던 윤 위원장이 비대위원장을 맡는 게 옳은지와 비대위 구성을 조급하게 결정했어야 했는지 문제 제기가 있었다”며 “지금으로선 불가피한 선택이었고 누가 하는지보다 어떻게 하는지가 중요하다는 의견도 나와 찬반이 치우치지 않고 고르게 분포됐다”고 전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윤호중 비대위를 교체하는 대안으로 비대위를 새로 구성하는 방안과 함께 오는 25일 선출되는 새 원내대표에 비대위 권한을 맡기자는 안도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어떤 경우든 비대위가 출범을 해야 하기에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한 중앙위원회 소집은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민주당 당헌·당규상 당 대표 궐위 60일 내 전당대회를 개최해야 한다. 그러나 6월에 지방선거가 치러지는 탓에 비대위 활동 기한 연장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고 수석대변인은 “윤 위원장은 어떤 경우라도 중앙위는 소집하겠다고 언급했다. 누가 비대위원장을 하든 지방선거 때문에 60일 내 전당대회를 여는 건 어려워서 비대위 활동기한 연장은 필요하다”며 “이를 추인해 비대위에 정통성을 부여하는 절차가 있어야 해 조속한 개최 필요성을 언급했다”고 말했다.

재선 그룹에 이어 중진 그룹도 윤호중 비대위 유지에 무게를 싣는 모습이다. 우원식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분명 부족한 점도 있겠지만 거듭나기의 첫 번째 과정은 당면한 지방선거를 앞둔 당의 안정화”라며 비대위를 감쌌다. 이재명 전 후보도 의원들에게 전화를 돌려 “비대위에 힘을 실어서 확실히 바꿀 수 있게 해달라”면서 지원사격에 나서기도 했다.

한편 민주당의 이번 원내대표 선거 구도는 현재 4선 안규백, 3선 김경협·박광온·박홍근·이광재·이원욱 의원 등 6파전 양상이다. 안규백·이원욱 의원은 정세균계, 김경협 의원은 친문계, 박광온 의원은 범친문계, 박홍근 의원은 이재명계, 이광재 의원은 친노계 인사로 분류된다.

이원욱 의원은 지난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하나된 국민으로 강한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다. 이재명 후보의 외침이었다. 당도 똑같다. 하나된 통합, 단결만이 강한 민주당을 만들 수 있다”며 가장 먼저 출마 의사를 밝혔다.

16일엔 박홍근 의원이 당내 모임인 ‘더좋은미래’ 회의에 참석, 의원들에게 직접 원내대표 출마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서는 계파 간 물밑 이합집산이 선거 직전까지 계속돼 경쟁구도가 6파전보다 좁혀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민주당 신임 원내대표 선거룰은 2차례의 콘클라베(교황 선출 비밀투표)를 진행해 후보를 3명까지 압축한 뒤 정견 발표를 거쳐 최종 투표를 진행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논의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최근 민주당 초·재선 의원 그룹은 콘클라베 방식의 원내대표 선거에 대한 우려를 선관위에 전하면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3.11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3.11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