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대통령이 16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한국전력 본사를 방문해 전국적인 대규모 정전사태에 대해 질책하고 철저한 대책을 당부하고 있다. 왼쪽부터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 이 대통령, 김우겸 한전 부사장. (연합뉴스)

[천지일보= 임문식 기자] 이명박 대통령이 16일 한국전력 본사를 불시에 방문해 정전사태의 책임 소재를 따져야 한다고 추궁하면서 관련 인사들의 거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대통령이 이날 책임져야 할 기관으로 직접 거론한 것은 지식경제부와 한국전력, 전력거래소다.

우선 최중경 지경부 장관에 대해서는 정치권에서 경질론까지 흘러나오고 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가 정부의 관리능력 부재에서 비롯됐기 때문에 전력수요를 예측하지 못하고 긴급 상황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지경부 장관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건 당일 대국민 사과를 발표한 최 장관은 18일 재발 방지 대책을 발표하기로 하는 등 사태 수습에 전력하고 있지만, 정전사태에 대한 여론이 좋지 않아 최 장관을 둘러싼 책임론은 쉽게 수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지경부 내에서는 에너지 분야를 담당하는 2차관과 에너지자원실장, 전력산업과장 등이 이번 사태와 관련된 인물들이다.

전력산업과장은 사건 당일 전력거래소 중앙급전소장과 정전 조치와 관련해 통화한 실무 담당자다.

전력 수요 예측과 수급 조절을 담당하는 전력거래소의 염명천 이사장과 순환 정전 조치를 지경부에 통보한 중앙급전소장 등도 이번 사태와 관련해 책임이 거론된다.

16일 주총에서 선임된 김중겸 사장이 지식경제부 장관의 제청과 청와대 재가를 거쳐 17일 임기에 들어감에 따라 시스템 개편과 문책 조치에 나설 전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