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한국여성의전화)
(자료제공: 한국여성의전화)

주로 정서적 폭력 동반
일부 피해자 신고 안해
2차 피해 우려 등 이유
가해자가 역고소 하기도

[천지일보=이재빈 수습기자] 여성폭력의 대부분이 애인・배우자 같은 친밀한 관계 내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며 주로 정서적 폭력을 동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 여성의 날’을 맞이해 한국여성의전화는 8일 ‘2021년 한국여성의전화 상담통계 분석 친밀한 관계 내 여성폭력을 중심으로’를 발표했다. 분석은 전국(본부 포함) 총 4만 4893건의 초기상담・재상담 중 8979건의 초기상담에 초점에 맞춰 진행했다.

이들은 “초기상담 사례를 피・가해자의 관계에 따라 분류할 시 사건의 51.8%가 전・현 배우자나 애인, 데이트 상대자와 같은 친밀한 관계”라고 발표했다.

또한 “해당 피해자들의 79.6%가 2종류 이상의 폭력을 당했다”며 “‘한국여성의전화(본부) 친밀한 관계 내 여성폭력 중첩 피해 현황’에 따르면 이들이 겪은 신체・성・경제적 폭력피해 사례의 69.8%, 67.5%, 84.7%가 정서적 폭력을 동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자료제공: 한국여성의전화)
(자료제공: 한국여성의전화)

신체적 접촉이 없는 폭력일 경우 피해자들이 도움을 요청하기 까다롭다는 문제가 있었다. 한국여성의전화는 피해자들의 진술에 기반해 그들이 신고를 주저하는 이유로 ▲신체적・물리적 행위의 유무로 피해의 경중을 단편적으로 판단하는 사회적 통념 ▲가해자가족・주변인이나 경찰 등으로 인한 2차 피해 우려 ▲‘이번만 넘기면 된다’는 등 피해자의 문제 심각성 인지 부족 등을 꼽았다.

(자료제공: 한국여성의전화)
(자료제공: 한국여성의전화)

또 다른 이유로 가해자의 역고소가 나타났다. ‘한국여성의전화(본부) 친밀한 관계 내 폭력 가해자에 의한 역고소’에 따르면 무고와 쌍방폭력 등을 위주로 피해자에게 도리어 소송을 거는 경우가 18건 집계됐다. 한국여성의전화는 “수치상 적어보이나 실제 위협이나 협박을 한 사례를 포함한다면 건수가 더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들은 “친밀한 관계 내 여성폭력이 지속되는 이유는 성차별적 사회구조를 보지 않은 채 사건을 개인의 싸움갈등으로 축소시켜 여성폭력의 현실을 제대로 보려 하지 않기 때문”이라며 “피해자들은 수사기관과 사법부 등 관련 기관이 폭력의 맥락에 무심해 도움을 받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또 “대선 정국에서 일부 후보들이 데이트폭력방지법, 비동의 강간죄 등 여성폭력방지를 위한 대책을 내놨다”며 “하지만 이걸론 부족하다. 국정 전반을 이끌어갈 대통령은 친밀한 관계의 특성을 고려한 국가 통계를 구축하고, 가해자 가중처벌과 피해자에 대한 통합적인 지원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