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8일 오후 서울 중구 청계광장에서 유세를 하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서울=뉴시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8일 오후 서울 중구 청계광장에서 유세를 하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천지일보=이솜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8일 서울에서 마지막 집중 유세를 갖고 지지를 호소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 후보는 이날 저녁 광화문 광장 인근 청계광장에서 진행한 마지막 집중 유세를 통해 “대한민국의 운명과 우리 국민들의 미래가 달린 이 역사적인 대회전의 장에서 마지막 단 한 사람까지 참여해 ‘어게인 2002’, 승리의 역사를 함께 만들어 주겠나”라고 외쳤다.

그는 “이곳 청계광장은 우리 국민들께서 촛불을 높이 들어 이 땅의 민주주의를 바로 세운 바로 그 역사적인 공간”이라며 “대통령은 지배자나 왕이 아니라 국민을 대표해서 일하는 대리인이자 일꾼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이 나라 주권자 그리고 국민의 손으로 증명한 순간”이라고 밝혔다.

5년 전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을 외치던 촛불집회 장소 중 한 곳인 청계광장의 의미를 이어간다는 설명이다.

이 후보는 이어 “국민이 주인인 민주 공화국을 지키자는 절박함이었고 더 나은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는 간절한 열망”이라며 “공평한 기회가 보장되는 공정한 나라, 모든 이들이 진정으로 자유로운 나라, 전쟁의 위협이 없는 평화로운 나라,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나라, 희망의 미래가 있는 나라, 바로 그런 나라를 만들자는 간절한 염원”이라고 말했다.

또 “국민 여러분께서 주권자의 유용한 도구로 저 이재명을 선택해주시면 김구 선생님이 못다 이룬 자주독립의 꿈, 김대중 대통령이 못다 이룬 평화통일의 꿈을, 노무현 대통령이 못다 이룬 반칙과 특권 없는 세상의 꿈, 문재인 대통령이 꿈꾸고 있는 나라 다운 나라를 반드시 만들어 내겠다”고 강조했다.

청계광장을 가득 메운 지지자들은 휴대전화 플래시를 켜고 흔들면서 환호와 제창으로 화답하며 이 후보의 마지막 유세 현장에 동참했다.

[서울=뉴시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8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청광장에서 유세를 하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서울=뉴시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8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청광장에서 유세를 하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윤 후보는 이날 선거 일정을 제주도에서 시작해 부산과 대구, 대전을 거쳐 서울광장에서 마무리 지었다.

윤 후보는 부산 유세에서 “지금은 정부가 나서서 감 놔라, 팥 놔라 하면 은행·기업 다 도망간다”며 이 후보의 ‘루스벨트’식 경제 부흥책이 ‘나라 망하는 지름길’이라고 비판했다. 윤 후보는 “정부는 자유민주주의와 법치를 정확히 지키고 부패에 대해선 엄단하고, 기업과 시장이 하기 어려운 지역 교통이나 학교 등 기본적인 인프라만 담당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또 이 후보의 ‘통합’ 기치를 겨냥해선 “국민 통합이라는 건 이해가 다른 사람들끼리의 야합이 아니다”라며 “자유민주주의와 법치라는 가치 아래 거기에 동의하는 분들과의 통합을 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에서는 “이번 선거는 위대한 국민의 상식과 부패하고 무능한 세력의 대결”이라며 “공정이 불공정을 이기고 법치와 정의가 부정부패를 몰아내는 선거”라고 규정했다.

윤 후보는 또 “저 윤석열, 위대한 국민과 함께 부패하고 무능한 민주당 정권을 심판하고 정권교체를 해내겠다, 반드시 승리하여 망가진 경제를 회복시키겠다”며 “국민을 속이지 않는 정직한 정부, 국익과 국민만을 생각하는 정직한 대통령이 되겠다”라고 다짐했다.

윤 후보의 마지막 유세는 서울시청 광장에서 열렸다. 작년 4·7 보궐선거 압승을 상징하는 장소에서 승리 의지를 다진 것으로 보인다.

서울 유세에서는 배우 김부선이 나와 윤 후보를 지지해 눈길을 끌었다. 김부선은 ‘굿바이 이재명’의 저자 장영하 변호사와 함께 올라 내일 윤 후보가 승리하면 광화문에서 레깅스를 입고 춤을 추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서울=뉴시스]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8일 오후 서울 마포구 홍대 상상마당 광장에서 유세를 하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서울=뉴시스]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8일 오후 서울 마포구 홍대 상상마당 광장에서 유세를 하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는 이날 고려대, 한양대, 이화여대, 신촌, 홍대 등 대학가를 찾아 ‘2030 프라이드 유세’를 하며 젊은 유권자 공략에 막바지 열을 올렸다.

심 후보는 “35년 양당 정치가 청년의 미래를 빼앗고 수도권을 제외한 모든 지역을 소멸 위기로 몰아넣고 있다”며 “사회적 약자 편에, 청년 편에 진정 서 있는 대통령만이 불평등을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집에 가서 엄마하고 토론하고 아빠하고 토론하고 친구들하고 대화 나눠서 내일 35년 승자 독식 사회를 만든 양당 체제를 끝낼 제3지대의 교두보를 만드는 역사적인 전환점을 만들어 달라”고 호소했다.

공식 선거운동이 종료되는 자정까지 이 후보와 윤 후보는 젊은 층에 투표 참여를 독려한다. 이 후보는 서울 홍익대학교 거리, 윤 후보는 건대입구역과 강남역에서 거리 인사를 할 예정이다. 심 후보는 이날 유세 일정을 마치는 대로 충남 태안군 보건의료원에 마련된 고(故) 고은호 소방관의 빈소를 찾을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