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사도광산 (출처: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페이스북 캡처) ⓒ천지일보 2022.2.28
일본 사도광산 (출처: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페이스북 캡처) ⓒ천지일보 2022.2.28

日사도광산 유네스코 등재 반대 서명운동
3월 한달간 한국인 대상으로 펼쳐

이후 세계인 대상으로 실시할 것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광복을 맞이한 지 어느덧 103주년이다. 3월은 ‘대한독립 만세’를 외치며 자유를 염원하던 독립투사에 대한 감사함을 느끼는 달이다. 하지만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역사적 사건이 있다. 최근에는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 노역 현장인 일본 사도(佐渡)광산의 유네스코 등재 추진 소식이 전해져 역사적 한일 감정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3·1절을 맞아 우리나라 국민 사이에서 반대 서명운동이 시작되기도 했다.

◆서경덕 “역사왜곡, 전 세계 알릴 것”

28일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대한민국 국민을 대상으로 일본 사도광산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반대 서명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서 교수는 “일본이 일제 강점기 조선인 강제 노역 현장인 사도광산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시키려 하는데, 강제 동원이라는 가해의 역사를 감춘 채 등재를 노리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서명운동 결과는 유네스코 측에 전달해 일본의 역사왜곡을 전 세계에 알려질 예정이며, 사도광산 등재를 막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서명운동은 3월 한 달 간 진행된다. 향후 세계인을 대상으로 하는 서명운동도 이뤄진다.

서 교수는 “최근 뉴욕타임스에서 사도광산의 강제노역 은폐를 조명한 것처럼, 세계적인 여론을 움직여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반드시 막아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러기 위해서는 사도광산에 대한 세계적인 유력 매체의 광고 게재, 다국어 영상 제작 및 전 세계 배포 등을 통해 일본의 역사왜곡을 전 세계에 꾸준히 고발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힘줘 말했다.

일본 사도광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반대 서명 (출처: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일본 사도광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반대 서명 (출처: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조선인 1천명 이상 강제 노역

사도광산은 일본 니가타현 사도섬에 있는 전범기업 미쓰비시머티리얼(전 미쓰비시광업)이 소유했던 금광이다. 1879년 태평양전쟁 발발 이후에는 전쟁물자 확보 시설로 사용됐으며, 이 당시 수많은 조선인이 강제로 끌려와 노역생활에 시달렸다. 사도시가 1995년 공개한 역사 자료에 따르면, 조선인 1천명 이상이 강제 노역에 투입됐다.

사도광산이 한일 역사전쟁에 새로운 불씨를 더한 것은 일본 문화심의회가 지난해 12월 28일사도광산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추천 후보로 선정하면서다. 당시 우리 정부의 강력 반발로 한때 추천을 보류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지만, 아베 신조 전 총리를 비롯한 자민당 보수파가 소극적이라고 비판하자 방침을 전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마이니치신문은 “7월 참의원 선거를 염두에 두고 보수표를 의식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일본 측은 대상 기간을 에도 시대(1603~1867년)까지로 한정해 일제 강점기 역사를 제외한 채 사도광산을 세계유산으로 올리려 하고 있다.

앞서 일본은 지난 2015년 군함도 등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할 때는 ‘메이지 일본의 산업혁명 유산’이라는 이름을 사용한 바 있다. 1868년부터 1912년까지 해당하는 메이지 시대를 명칭에 포함시켜 조선인 강제노역 역사를 배제하려는 것이다.
군함도 세계문화유산 등재 때처럼 일본 정부가 강제노역의 역사를 부정하고 있다는 점은 변하지 않고 있어 명칭과 관계없이 역사 논쟁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사도광산 등재여부는 유네스코 자문기관의 현지 조사 등을 거쳐 내년 6~7월께 열리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