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길 7대국가상징물연구소 소장

자유 대한민국은 세계 유일분단국가로 동북아 최일선에서 공산주의와 대치하는 나라이다. 국가상징물은 한나라의 역사, 문화, 사상 따위를 구체적으로 나타낸 물체이다. 대표적으로 국기, 국가, 국장 등이 있으며 국가이미지 개선, 사회통합 등의 기능을 한다.

국가상징물은 국민과 친근하고 밀접하며 특수한 관계이다. 인간의 자유본능을 좋아하고 생각하고 노래하고 겨루고 즐기고 그리고 이루는 과정은 생물, 철학, 음악, 체육, 문화, 미술, 건축 7개 학문이다. 이는 각각의 학문목적을 통해 최종목표에 이룬다. 국가발전에는 민족화, 건국화, 산업화, 세계화, 국격화, 민주화, 선진화로 활용할 수 있다.

올림픽(월드컵)에 적용하면 ①마스코트 ②올림픽(월드컵)기 ③찬(주제)가 ④종목 ⑤성화(응원)봉송 ⑥엠블럼 ⑦메달(우승컵) 등이다. 대한민국 7대 국가상징물은 ①민족하나의 생물 국화무궁화 ②자유민주의 철학 국기태극기 ③나라사랑의 음악 국가애국가 ④국가위상의 체육 국기태권도 ⑤최고한류의 문화 국어한국어 ⑥세계중심의 미술 국장해륙국 ⑦선진통일의 건축 국물우주로를 국민의 구심점으로 만들어야 한다.

이의 활용은 학문별 7대 이미지 의미, 국가정체성의 숭고한 뜻, 정통성의 유래를 알기 쉽게 7-337논리정립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수도 서울에 대한민국 7대 국가상징물거리를 조성해야 한다. ①청와대동산의 무궁화 ②광화문 이승만광장의 태극기 ③세종대왕상의 한국어 ④서울광장의 애국가 ⑤서울역광장의 해륙국 ⑥용산삼각지의 태권도 ⑦한강에 우주로 상징물을 세우고 조성해 국가정체성과 정통성을 알려야 한다. 또한 세종특별시 정부청사 동쪽 전월산 전면에는 무궁화 공원이 조속히 완성돼야 한다.

자유통일상 ‘우주로’에서 아시아를 대표하는 동물은 호랑이로서, 한반도 모양의 호랑이를 그려 선진통일국가를 표현한다. 세계 선진전자산업을 주도하는 IT강국 표현의 IT밑받침에 중앙 전통문화 융합으로 한반도 형태의 호랑이가 무궁화 꽃을 물고 해양대륙을 넘어 우주로 웅비하는 독창적 디자인의 ‘대한민국 상징물’을 만들 것을 제안한다.

또한 효율적 수행으로 ①학문별 국가상징물 지정 ②대통령직속의 국가상징물위원회 설치 ③국회는 국가상징물 기본법 신속한 제정 ④정부는 각 부처 흩어진 국가상징물 기능통합 조직신설 컨트롤 타워 ⑤초중등학교는 국가상징물 교육, 대학은 학과 및 연구기관 등 편성운영 ⑥지자체는 민간단체지원, 국가상징물거리, 공원, 기념물 조성 등이 이뤄질 때 달성된다.

국가상징물기본법 제정은 올바른 지정과 효율적인 선양(이미지3, 숭고한 뜻3, 유래7) 활동 및 능률적 관리 등이 활용돼야 한다. 이렇게 될 때 첫째는 국가이미지 개선, 둘째는 국민통합, 셋째는 나라사랑정신 고취, 넷째는 일자리(국제 관광자원) 창출, 다섯째는 국가경제 향상 등 1석 5조의 시너지효과가 극대화 된다. 따라서 국가정체성과 정통성 확립으로 자유 대한민국 7대 국가상징물은 세계의 자랑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