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22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유네스코 본부에서 오드레 아줄레 유네스코 사무총장과 면담하고 한-유네스코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천지일보 2022.2.23 (외교부 제공)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22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유네스코 본부에서 오드레 아줄레 유네스코 사무총장과 면담하고 한-유네스코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천지일보 2022.2.23 (외교부 제공)

아줄레 사무총장 “한국 정부의 우려 잘 알고 있어”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22일(현지시간) 유네스코에 일본 정부가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를 추진하는 사도광산에 대한 우리 정부의 강한 우려를 전달했다.

외교부는 프랑스가 주최하는 ‘인도·태평양 협력에 관한 장관회의’ 참석차 파리를 찾은 정 장관이 이날 유네스코 본부에서 오드레 아줄레 유네스코 사무총장을 면담하고 한-유네스코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2015년 ‘일본 근대 산업시설’ 후속 조치부터 충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아줄레 사무총장은 “사도광산 등에 대한 한국 정부의 우려를 잘 알고 있다”며 “‘일본 근대산업시설’ 후속 조치 이행문제에도 계속 관심을 두고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정 장관은 유네스코와의 지속적인 협력을 강조했다.

그는 “한국은 유네스코의 주요 공여국이자 협력 파트너로서 실질적 기여를 지속 강화해 나갈 것”이라면서 “유네스코의 ‘이라크 모술 재건 사업’ 중 하나인 청년 직업훈련 교육사업에 올해부터 3년간 약 550만 달러 규모의 자발적 기여금을 공여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특히 비무장지대의 세계유산 남북 공동 등재 추진 등 한반도 평화 증진을 위한 유네스코의 지속적인 관심과 역할도 주문했다.

아줄레 사무총장은 “유네스코의 든든한 파트너인 한국 외교장관과 면담을 통해 유네스코 활동에 대한 한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과 확고한 지지를 거듭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사의를 표했다.

그러면서 “남북한 협력 증진을 위해 계속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노력들을 지속해 나가겠다며 ”한국과 유네스코가 함께 앞으로도 교육, 과학, 문화 제반 분야에서 지속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