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22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인도 태평양 협력을 위한 장관급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2.23 (외교부 제공)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22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인도 태평양 협력을 위한 장관급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2.23 (외교부 제공) 

“북한 관여 노력 멈추지 않을 것”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22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인도 태평양 협력을 위한 장관급 회의’에서 역내국 간 역사 갈등을 언급하고 유럽의 사례에서 교훈을 얻어야 한다고 말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정 장관은 이날 인태 장관회의 ‘안보 및 국방’ 세션에 참석해 “인도·태평양지역이 다양성과 역동성을 기반으로 빠르게 발전해 왔으나, 역내국간 역사 문제가 여전히 존재하고 다자주의·법치에 기반한 국제질서가 아직 정착되지 못해 불신과 안보 불안이 상존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정부가 개방성, 투명성, 포용성에 기반한 신남방정책을 통해 인태지역 내 협력을 강화해 오고 있다”면서 “이런 원칙을 바탕으로 EU(유럽연합)를 비롯한 여타 국가들과의 다양한 지역 이니셔티브와도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장관은 역사 갈등을 빚는 국가를 특정하지는 않았지만, 위안부 문제와 사도광산 등 과거사 문제로 부딪히는 한일관계 상황과 맞물려 주목을 받았다.

정 장관은 북한에 대한 관여 의지도 거듭 드러내며 유럽 등 국제사회의 지속적인 지지를 요청했다.

그는 “북핵 문제가 한반도에 국한되지 않고 동북아는 물론 인도 태평양 지역, 나아가 세계 평화와 안보에 위협이 되고 있다”고 짚으며 “북한이 핵·미사일 능력을 지속적으로 증강시키고 있는 상황에서 북핵 문제의 현상유지는 있을 수 없음을 감안해 대화의 장으로 끌어내기 위한 노력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는 앞으로도 북한을 관여하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유럽 등 국제사회의 지속적인 지지를 당부했다.

올해 EU 의장국인 프랑스가 주최한 이번 회의에는 르드리앙 프랑스 외교장관, 보렐 EU 고위대표를 비롯하여 유럽, 아시아·태평양, 아중동 지역 등 50여 개국 장관급 인사들이 참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