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청 전경.ⓒ천지일보 2021.11.16
경남도청 전경.ⓒ천지일보DB

2050 탄소중립 이행방안(로드맵) 수립

봄철 본격적인 나무심기로 기후위기 대응

탄소중립 첫걸음, 산불방지 특별대책 추진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상남도(도지사권한대행 하병필)가 온실가스 감축으로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2050년 탄소중립을 실현하며 기후변화에 대한 적응 전략과 이행과제 등 도출을 위한 경남형 탄소중립 단계별 이행방안 수립 연구 용역을 올해 상반기에 완료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연구 용역을 지난해 7월부터 추진하고 있다. 현재 2050년 경남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이행계획 시나리오의 초안을 바탕으로 시나리오 도출 근거를 확인하고, 실현 가능 여부에 대해 탄소중립집행위원회와 분과위원회, 경남기후도민회의에서 이를 검토 중이다.

시나리오에 따른 분야별 이행수단 발굴에도 의견을 모으고 있다. 향후 분과위원회와 경남기후도민회의에서 제시한 내용을 반영한 시나리오와 이행수단에 대해 오는 3월부터 대도민 의견수렴 후 7월경 단계별 이행방안(로드맵)을 최종적으로 확정하고 발표할 계획이다. 최종 발표될 단계별 이행방안(로드맵)은 경남의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안내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경남도의 산림부분 전략은 나무를 심고 가꾸고 이용하는 산림의 순환경영과 산림보전·복원을 통해 탄소중립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경남도는 봄철 나무심기 적기인 3월 초부터 151억원을 투입, 1423ha에 306만 본을 심어 기후위기에 대응한다.

올해는 우량한 목재생산을 위한 경제수 조림 810ha, 경관조성 등 공익적 가치 증진을 위한 큰나무 조림 340ha, 관광산업과 연계한 지역에 특화된 지역특화 조림 58ha, 생활권 주변과 침엽수 단순림으로 산불에 강한 수종을 심는 내화수림대 조성 110ha, 도시 내외곽 산림에 미세먼지 저감 능력이 높은 미세먼지저감 조림 105ha를 심어 탄소흡수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산불은 미세먼지와 온실가스를 배출해 기후변화를 가속하는 원인이 된다. 산불 발생 시 소나무림 1ha에서 이산화탄소 54.1t이 발생하며, 이는 자동차 1대가 년간 배출하는 이산화탄소(8t)의 6.8배에 이른다. 지난해 연말부터 지속한 건조한 날씨로 산불위험이 증가함에 따라, 경남도는 2022년 1월부터 건조기 산불방지 특별대책을 추진 중이다. 경남도와 시군은 산불예방을 위해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도는 매주 시·군 산불대응태세를 점검하고, 시군 산림부서는 산불취약지역과 입산 통제구역을 중심으로 순찰활동을 강화하여 산림인접지역의 위법행위에 대한 과태료 처분 등 강력한 행정단속을 벌여나가는 한편, 산불예방을 위해 산불감시원과 산불전문 진화대원 3000여명이 순찰활동과 출동대기 태세를 유지하고 있다. 공중진화를 위해 2~3개 시군을 권역으로 하여 임차헬기 7대를 분산 배치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경남도는 탄소중립 실현을 통해 날로 심각해지는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등 도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지속가능한 환경경남으로 나아가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개발해 시행한다.

이를 위해 도는 경남형 2050 탄소중립 단계별 이행방안(로드맵) 수립, 탄소중립을 향한 첫걸음으로 산불방지 특별대책 추진, 봄철 본격적인 나무심기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한다. 도는 코로나19로 인해 지친 도민들에게 탄소흡수원이 가득한 숲에서 누리는 산림휴양시설 제공, 생태관광 기반 조성으로 도내 생태관광을 활성화 하는 등 올해 국비를 포함한 총 9322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다.

◆환경경남 실현
봄철 고농도 미세먼지 저감, 낙동강 수질개선
미국 FDA 지정해역 인근 공공하수처리장 확충

경남도는 2022년 4월, 전국 최초로 1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한 제로페이 연계 상품권인 경남환경사랑상품권을 약 35억 원 발행한다. 이 상품권은 경남도가 지정한 초록매장에서 텀블러 등 다회용기에 포장주문 시 사용 가능한 상품권으로, 청장년층의 다회용기 사용과 제로페이 사용문화 확산에 기여하게 된다.

경남형 초록매장은 제로웨이스트 생활문화 정착에 동참하고자 하는 커피전문점, 음식점 등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신청이 가능하며, 음식이나 음료를 포장주문 할 때 다회용기 사용고객에게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초록매장으로 지정되면 경남환경사랑상품권 사용고객 확보로 매출 증대, 초록매장 지정서 발급 및 우수매장 인증패 수여로 친환경 이미지 부여, 경남도, 시군 누리집(홈페이지), 갱남피셜, 누리소통망(인스타그램)를 통한 매장홍보 등 1석 3조의 혜택을 누리게 된다. 경남환경사랑상품권 구매할 때 경남 도민 누구나 20%의 선(先)결제 할인과 함께, 초록매장마다 제공하는 다회용기 사용할인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점주와 소비자 모두 일회용 플라스틱을 줄이는 친환경 가치소비 및 환경보호를 실천할 수 있다. 경남도는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가능성이 높은 봄철을 맞아, 도민 건강을 보호하고, 더 쾌적한 대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산업, 발전, 수송 등 6개 부문 13개 핵심과제에 대해 평상시보다 강화된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주요 산업단지 내 다량오염 유발 사업장과 소규모 사업장 밀집지역에 항공 드론이나 이동측정차량 등 첨단 감시장비를 동원하여 집중적으로 감시한다. 창원시 등 8개 시군에서는 민간감시단(55명)을 구성해 미세먼지 핵심 배출원에 대한 상시 예방·감시 활동을 하는 등 봄철 고농도 미세먼지로부터 도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지난해 경남도의 초미세먼지 농도는 연평균 15㎍/㎥인 환경기준을 달성해, 2015년 최초 관측을 시작한 이래 가장 낮은 수준이다.

경남도는 ‘도 낙동강 수질개선 종합대책(2019∼2025년)에 따라 낙동강으로 유입되는 수질오염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물의 선순환구조 정착을 위해 2025년까지 창녕 남지 기준 수질을 목표치 이하로 유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 2098억원을 투입하는 등 다양한 수질개선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1925억원을 투입해 하수처리장 62개소, 하수관로 42개소,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3개소, 공공폐수처리시설 2개소 등 환경기초시설을 지속해서 확충‧정비하고, 양산천, 화포천 등 4개 하천을 대상으로 통합‧집중형 오염하천 개선사업을 추진한다. 낙동강수계 오염원인 중 농촌지역의 가축분뇨 퇴·액비 살포와 화학비료 과다 사용으로 인한 비점오염원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올해는 주민참여형 농업비점 집중관리 지역 3개소(김해, 창녕, 합천)에 완효성비료 사용, 물꼬 설치, 토양검정시비 등 농업 최적관리기법(BMP)을 확대 보급해 지속가능한 농업비점오염 관리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경남도는 미국 FDA(Food and Drug Administration) 지정해역과 패류생산해역 주변의 농어촌마을에 공공하수처리장을 조기에 확충하기 위해 특단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는 생활오수로 인한 해양오염원을 차단하여 안전한 수산물을 공급하고, 코로나19 이후 중단된 미국 FDA(Food and Drug Administration) 현장점검(2023년 상반기)에 대비하기 위함이다. 당초 2023년부터 2024년 완공예정인 17개 농어촌마을의 공공하수처리장에 예산을 우선 투입해 완공 시기를 1년 앞당겨 올해부터 시작해 2023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사업비 확보를 위해 낙동강유역환경청의 국비예산 내역 조정 시 해당 지역이 우선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건의하고, 해양수산부와 환경부와 유기적으로 협조해 나갈 예정이다.

◆산림휴양 활성화
숲 누리는 산림휴양서비스 제공
정원문화로 도민의 삶의 질 향상
생태투어 기반 조성 생태관광 활성

코로나19로 인해 숲에서 누리는 여가활동과 휴양수단의 수요가 다양화되고, 체험활동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경남도는 올해 자연휴양림 조성사업 등 16개 사업에 326억 원을 투입해 다양한 산림휴양서비스를 제공한다.

도는 자연휴양림, 치유의 숲, 산림레포츠시설, 유아숲체험원 등 93개소의 산림휴양시설이 운영되고 있다. 올해 자연휴양림 3개소, 치유의 숲 2개소, 유아숲체험원 9개소 등 총 16개소를 신규 개장하고, 숲해설가 등 산림복지전문가 79명을 배치해 도민의 산림복지 향상에 기여할 계획이다.

민간정원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시기에 힐링과 치유의 공간이 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일자리를 창출하는 방안으로 새롭게 부각돼 도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한편, 지역경제에도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경남도는 ‘정원은 크기보다 분포’라는 개념으로 현재 10개 시군에만 등록된 18개 민간정원이 전 시군에 1개 이상 등록될 수 있도록 후보지 발굴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한편, 도내 정원문화산업의 육성을 위해 신규시책으로 ‘찾아가는 정원 자문단’을 12월까지 운영한다. 민간정원은 개인이 조성하는 정원으로 녹지면적이 40% 이상이고, 주차장, 화장실 등 이용자를 위한 편의시설을 갖추면 등록이 가능하다.

도는 생태적 보전가치가 높고 경관이 우수한 곳을 생태관광지로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김해 화포천 생태체험장, 합천 정양늪 생태관 등에서는 그 지역의 다양한 생태정보를 확인하며 생태체험이 가능하고, 진주 비봉산, 밀양 재약산 산들늪 탐방로에서는 도보 중심의 산책길을 조성해 자연생태와 문화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올해 하동 북천천 생태공원, 거창 창포원 수변공원 체험시설, 밀양 생태관광센터와 남해에코촌 등이 완공되면, 지역별 생태자원을 보존하고 지역경제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남도는 주남저수지 탐방로와 남해바닷길 등 27㎞에 이르는 생태탐방로도 조성해 자연 생태관광지를 찾는 탐방객에게 생태환경이 우수하게 보존된 안전하고 편안한 휴식처를 제공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