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를 불과 3개월여 남겨 놓은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에서 아시아·태평양지역 뉴스통신사 교류협력체인 ‘아태뉴스통신사기구(OANA)’의 의장사인 연합뉴스 및 세계 7대 통신사와 서면인터뷰를 가졌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최근 남북관계와 향후 전망 등에 대해 솔직한 심경을 밝혔다. 문 대통령이 강조한 대목은 이제 시간이 많지 않다는 사실과 남북정상회담에는 그 어떤 선결조건도 없다는 점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먼저 임기 내 남북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에 대해서는 확답을 하지 못했다. 다만 오는 20대 대선 결과에 따라 열릴 수도, 열리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을 설명했다. 다시 말하면 대선 전에는 어렵지만, 대선 이후에도 ‘평화 기조’가 계속 유지되고 남북관계가 다시 협력적 분위기로 갈 수 있다면 그때는 남북정상회담도 가능하다는 뜻이다. 그래서 이번 대선이 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결정적인 변수가 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대선 이후라면 문 대통령이 임기를 두 달여 남은 시점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즈음 남북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을 남겨 놓은 셈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임기 마지막까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마중물 역할을 위해 ‘종전선언’을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해왔다. 그럼에도 미국의 소극적 태도와 북한의 도발 등으로 그 뜻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혹여 대선 전에 북한과 미국발 종전선언이 나오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있었지만 문 대통령도 지금은 어렵다고 본 것이다. 그래서 이번 대선 결과에 따라 남북 간의 평화와 협력이라는 큰 틀이 유지된다면 대선 이후라도 임기 안에 어떤 방식이든 남북정상회담을 갖고, 이를 통해 종전선언 등 차기 정부의 대북정책에 작은 도움을 줄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싶다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의 가능성과는 별도로 회담의 방식이나 장소, 조건 등에도 얽매이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것은 임기 마지막까지 남북정상회담 성사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힌 것이다. 그렇다면 북한도 무력시위 등으로 한반도 정세를 경직되게 몰고 갈 필요가 없다.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더 많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번에 문 대통령이 전 세계 언론을 향해 임기 내 남북정상회담 가능성을 열어 놓았다면, 이제는 북한이 화답해야 한다. 남북정상회담은 언제든 열려도 남북 모두에게 유익하다. 그리고 이번이 문 대통령의 사실상 마지막 대북 제안이라는 점에서 북한이 어떻게 나올지 좀 더 지켜볼 일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