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욤 코테 에어리퀴드코리아 대표(왼쪽부터), 파브리스 에스피노자 에어버스코리아 대표, 전형욱 인천공항공사 인프라본부장, 이수근 대한항공 안전보건 총괄 겸 Operation부문 부사장이 협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모습. (제공: 대한항공)
기욤 코테 에어리퀴드코리아 대표(왼쪽부터), 파브리스 에스피노자 에어버스코리아 대표, 전형욱 인천공항공사 인프라본부장, 이수근 대한항공 안전보건 총괄 겸 Operation부문 부사장이 협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모습. (제공: 대한항공)

오늘의 기업·산업 이슈 모음

[천지일보=이우혁 기자] 대한항공이 미래 탄소중립 수소 항공기 시대에 대비, 국내 항공업계 수소 인프라 구축에 박차를 가한다. 효성티앤씨의 페트병 리사이클 섬유 ‘리젠(regenR)’이 프리미엄 셔츠 브랜드 ‘닥스셔츠’와 만나 친환경 넥타이로 재탄생했다. 이외에도 이날 업계 이슈를 모아봤다. 

◆대한항공, 수소 항공기 시대 대비 인프라 구축 ‘박차’

대한항공이 미래 탄소중립 수소 항공기 시대에 대비, 국내 항공업계 수소 인프라 구축에 박차를 가한다.

대한항공은 지난 9일 인천시 중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옥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 에어버스 코리아, 에어리퀴드 코리아와 ‘항공업계와 공항의 수소 공급 및 인프라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은 세계적인 항공기 제작사인 에어버스가 오는 2035년까지 수소연료로 비행하는 항공기를 상용화하겠다는 마일스톤에 발맞춘 것으로 수소 항공기가 가져올 항공 업계의 패러다임 변화를 대한항공이 선도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협약은 각사가 미래 수소 항공기 시대에 대비 ▲공항 수소 인프라 개발 ▲공항 수소 로드맵 구축 ▲수소 지상조업 체계 등의 부문에서 협력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대한항공은 수소 항공기 운항에 대비해 지상조업·정비·운항 등 항공기 운항과 관련한 부문에서, 인천국제공항은 공항시설 부문에서 연구·개발을 하게 된다. 또한 에어버스는 한국 지역 수소 항공기 수요를 분석하게 되며, 에어리퀴드는 항공업계 수소연료 도입에 대한 로드맵을 구축하는 역할을 각각 하게 된다. 


효성티앤씨의 친환경 섬유 리젠을 적용한 친환경 넥타이. (제공: 효성티앤씨)
효성티앤씨의 친환경 섬유 리젠을 적용한 친환경 넥타이. (제공: 효성티앤씨)

◆“친환경을 맨다”… 효성티앤씨, 닥스셔츠와 리젠 넥타이 출시

효성티앤씨의 페트병 리사이클 섬유 ‘리젠(regenR)’이 프리미엄 셔츠 브랜드 ‘닥스셔츠’와 만나 친환경 넥타이로 재탄생했다.

효성티앤씨는 10일 ㈜트라이본즈의 프리미엄 남성 패션 브랜드 닥스셔츠에 친환경 섬유 리젠을 공급했다고 밝혔다.

최근 스포츠웨어에 이어 남성 패션시장에서도 환경보호에 도움이 되는 제품을 구매하는 ‘그린슈머(그린+컨슈머)’가 증가하자, 효성티앤씨는 고객의 목소리(VOC)를 반영해 국내 남성복 리딩 브랜드 닥스셔츠와 협업을 추진했다.

효성티앤씨는 닥스셔츠에 리사이클 섬유 리젠으로 만든 원단을 공급했다. 닥스셔츠는 이를 사용해 친환경 넥타이 컬렉션 ‘닥스 러브 페트(DAKS LOVE P.E.T.)’를 출시했다.

닥스셔츠는 지난 7일부터 총 11종의 친환경 넥타이 컬렉션을 자사 온라인 몰에서 선보이고 있다. 넥타이 1개 당 약 1.8개의 투명 페트병이 사용된 이 제품은 셔츠를 즐겨 입는 남성 고객들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LS전선아시아 베트남법인(LS-VINA)공장 사진. (제공: LS전선)
LS전선아시아 베트남법인(LS-VINA)공장 사진. (제공: LS전선)

◆LS전선아시아 역대 최대 배당 결의… 전년대비 20%↑

LS전선아시아가 이사회를 열어 1주당 240원, 총 73억원 규모의 현금배당을 결정했다고 9일 공시했다. 이는 전년 대비 20% 증가한 규모이며, 시가배당률은 3.0%로 작년 코스피 기업 평균 시가배당률 2.4%를 넘어서는 수치다.

LS전선아시아 관계자는 “베트남 No.1 케이블 메이커로써 한국에 상장한 이후, 주주들의 지속적인 성원 속에 꾸준히 성장할 수 있었다”며 “올해는 베트남 신재생 에너지시장의 성장과 북미를 위주로 한 통신시장의 고속성장에 따른 모멘텀이 확실한 만큼 주주환원 정책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LS전선아시아는 2016년 상장 이후 매년 현금배당을 시행하고 있으며, 연평균 10%의 배당금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다.

LS전선아시아는 베트남 2개 생산법인(LS-VINA, LSCV)과 미얀마 생산법인(LSGM)의 지주사이며, LS-VINA는 HV(고압), MV(중압), LV(저압) 등 전력 케이블과 전선 소재(SCR)를, LSCV는 UTP, 광케이블 등 통신케이블과 MV(중압), LV(저압) 전력 케이블, 빌딩와이어 및 버스덕트(Bus Duct), LSGM은 LV(저압) 전력 케이블과 가공선을 생산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