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정의당 심상정(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국민의당 안철수 대통령 후보가 3일 저녁 서울 영등포구 KBS 공개홀에서 열린 지상파 방송 3사(KBS·MBC·SBS) 합동 초청 대선후보 토론회 시작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국민의힘 선대위) ⓒ천지일보 2022.2.3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정의당 심상정(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국민의당 안철수 대통령 후보가 3일 저녁 서울 영등포구 KBS 공개홀에서 열린 지상파 방송 3사(KBS·MBC·SBS) 합동 초청 대선후보 토론회 시작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국민의힘 선대위) ⓒ천지일보 2022.2.3

중국과 관계 설정에도 이견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여야 대선 후보 4명의 첫 4자 TV토론회에서 외교 정책 등을 두고 뚜렷한 입장 차이를 드러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3일 KBS·MBC·SBS 등 방송 3사 합동 초청 TV 토론회에서 “국익 중심의 실용외교가 중요하다”며 “미국 먼저냐, 중국 먼저냐, 북한 먼저냐 할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그때 상황에 맞춰 협의를 해 보고 가장 유용한, 효율적인 시점에 가장 효율적인 상대를 만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반면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미국 대통령, 일본 수상, 그리고 중국 시진핑 주석과 김정은 위원장 순서로 하겠다”며 “민주당 정권의 집권 기간에 친중·친북 굴종외교를 하는 가운데 한미관계, 한일관계가 너무 무너져서 이를 정상적으로 회복하는 게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역시 한미 동맹을 강조했지만, 윤 후보와는 결이 달랐다. 그는 “저는 한미동맹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그래서 먼저 미국과 함께 해결책을 찾는 것이 첫 번째”라며 “다음은 중국이다. 중국의 여러 지원 때문에 (북한이) 버티는 측면이 많지만 국제규범에 따라 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다음은 북한이라고 생각하고 그 다음이 일본”이라고 덧붙였다.

윤 후보와 안 후보는 미국과의 동맹을 강조하면서도 중국과의 관계 설정에 있어 약간의 차이점을 보였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2018년 싱가포르 합의에 기초해 북미 대화가 시급하게 재개돼야 한다”며 “우선 남북정상회담을 갖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한미 정상회담을 하고 필요하다면 4자 정상회담을 통해 해법을 제시하겠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토론에서 이 후보와 윤 후보는 ‘사드 추가 배치’ 공약을 두고 공방을 이어가기도 했다. 이 후보는 “정치가 민생을 해쳐서는 안 된다”며 “중국과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계속 발전시켜야 한다. 우리 무역의 25%가 중국에 의존하고 협력한다”고 했다.

이 후보는 “왜 그걸(사드) 다시 설치해 중국의 반발을 불러일으켜 경제를 망치려 하냐. 어디에 설치할 건지 말해 달라”고 지적했다.

윤 후보는 사드 추가 배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북한에서 수도권을 겨냥할 경우 고각으로 (미사일을) 발사하는 경우가 많아서 당연히 (사드가) 수도권에 필요하다”며 “수도권이 아니어도 강원도든, 충청도든, 아니면 경상도 등 위치는 군사적으로 정해야 한다”고 맞섰다.

그러자 이 후보는 “브룩스 전 주한미국 사령관도 추가 사드 필요없다고 했는데 왜 그 말을 계속 하느냐”며 “안보 불안 조성해서 표 얻으려고 경제 망친다는 지적이 있다”고 압박했다. 이에 윤 후보는 "안보가 튼튼해야 주가도 유지되고, 대한민국의 소위 말하는 국가 리스크가 줄어든다"며 “브룩스 사령관 이야기는 성주에 있는 사드를 패트리엇이나 저층 방어 시스템과 연계하면 효과적이라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