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항서 베트남 축구 대표팀 감독. (출처: 뉴시스)
박항서 베트남 축구 대표팀 감독. (출처: 뉴시스)

베트남 축구, 中 꺾고 월드컵 최종예선 첫 승리

총리까지 나서 환호… 세뱃돈 주며 격려

[천지일보=이솜 기자]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축구가 국제축구연맹(FIFA) 월드컵 최종예선 첫 승리를 따내자 베트남 총리까지 나서 대표팀을 격려했다.

베트남 축구 대표팀은 1일 베트남 하노이의 미딘 국립경기장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B조 8차전에서 중국을 3-1로 이겼다.

사상 처음으로 월드컵 최종예선에 진출한 베트남은 이날 전까지 7연패를 당해 본선 진출이 불발된 상황이었으나 중국을 제압하며 첫 승리를 만들어냈다.

이번 경기는 베트남이 월드컵 최종예선에서도 중국과 A매치에서도 처음으로 거둔 첫 승리다. 또 동남아시아 국가가 최종예선에서 승리한 것도 베트남이 처음이라고 현지 매체 VN 익스프레스 등은 전했다.

스포츠전문채널 ESPN은 이번 결과를 두고 “지난 12개월 동안 잇따른 실망스럽던 성적에도 박 감독 체제에서 베트남이 올바른 궤도에 머물고 있음을 입증했다”고 평가했다.

지난 1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월드컵 최종예선 중국-베트남 경기. (출처: 뉴시스)
지난 1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월드컵 최종예선 중국-베트남 경기. (출처: 뉴시스)

설날 전해진 낭보에 팜 민 찐 베트남 총리도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날 경기장을 찾은 찐 총리는 베트남 선수들이 상대의 골망을 흔들 때마다 환호했고, 경기 뒤에는 그라운드에서 선수단을 격려했다.

베트남 뚜오이째는 “경기 직후 찐 총리가 그라운드로 내려가 코치진과 선수들에게 축하를 건넸고, 선수단 전원에게 ‘세뱃돈(Lucky money)’을 전달했다”고 전했다.

박 감독도 선수들과 응원을 보내준 베트남 국민에게 인사를 건넸다. 그는 경기 뒤 기자회견에서 “오늘은 음력으로 새해 첫날이자 동남아시아 팀이 월드컵 최종예선에서 첫 승리를 거둔 날이다. 처음으로 베트남이 중국을 이겼다”며 “선수들과 이 경기를 응원해준 베트남 국민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베트남이 최하위를 면하려면 오는 3월 오만과의 다음 경기에서 반드시 이겨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